![]()
![]()
목차
Ⅰ. 서론—————————————-(3)
Ⅱ. 문헌고찰———————————–(3)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및 처치
6. 합병증
Ⅲ. 본론—————————————-(7)
1. 간호정보 조사지 (간호력)
2. 진단검사
3. 임상검사
4. 사용약물
5. 간호과정
Ⅳ. 결론————————————–(27)
Ⅴ. 참고문헌———————————(28)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산후조리원’이라는 드라마를 보았는데, 그 내용 중에서 한 여성이 외부에서 다른 회사의 CEO와 계약을 마치자마자 양수가 터져 흐르는 장면이 나왔다. 다행히 그 장면에서 여성은 만삭의 상태였고 침착하게 병원에 갔기 때문에 안전하게 분만에 성공했다. 하지만 만약 그 상황에서 양수가 터진 시점이 분만 예정일 이전이었다면, 과연 그렇게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었을지에 대해 고민해보게 되었다. 이런 상황은 임신한 모든 여성이 겪을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고, 당장 내가 임신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이에 조기 양막 파수 케이스 사례를 선택하여 자세히 공부한다면 이와 같은 상황에서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길 것 같아 선택하게 되었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조기 양막 파수란 조기 양막 파막, 조기 양막 파열이라고도 하며, 임신 주수와 관계없이 진통이 오기 전에 양막이 파열하여 양수가 흐르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임신 37주 이후 분만이 시작되기 전에 양막이 파열되는 만삭 조기 파수와 임신 37주 미만에 진통이 생기기 전에 파수가 되는 만삭 전 조기 파수로 나눌 수 있다. 보통 만삭 조기 파수일 경우에는 파수 후 24시간 이내에 80~90%가 분만이 시작된다.
2. 원인
● 만삭 조기 파수
: 확실한 원인은 없지만 경관무력증, 선진부의 진입지연, 양수과다증과 다태임신으로 자궁내 압력이 높은 경우, 산부의 연령, 다산부, 흡연, 조산, 임신 중 체중증가의 부족 등과 관련이 있다. 융모양막염은 융모막과 양막의 감염이고 임부의 감염 시에도 조기 파수가 발생되어 조산이 된다.
● 만삭 전 조기 파수
: 파막 이전에 있었던 국소적 감염이 산도를 통하여 상행성 감염을 일으키면서 태아막이 약화되어 파수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만삭 조기 파수의 원인인 자궁 경부 무력증, 흡연, 다태임신 등과 더불어 태반조기박리, 양막천자 후, 이전의 만삭 전 조기 파수, 이전의 자궁경관 수술 또는 경관열상 등이 이것과 관련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