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p. 3
Ⅱ. 문헌고찰 ————————————————p. 3
Ⅲ. 본론 —————————————————–p. 6
1. 간호정보 조사지(간호력)
2. 진단검사
3. 투약
4. 간호과정
Ⅳ. 결론 및 제언 ——————————————-p. 26
Ⅴ. 참고문헌 ————————————————p. 26
본문내용
Ⅰ. 서론
나의 첫째언니가 분만예정일을 1달 반 정도 남기고 집에 놀러온 적이 있는데 내가 농담으로 언니도 엄마처럼 결혼기념일에 첫째를 낳으라고 했었다. 그런데 다음날 양수가 터져서 병원에 바로 갔고 정말 첫째언니 결혼기념일에 아기를 낳게 되었다. 그 때는 너무 당황스러워서 아무것도 모르고 옆에서 지켜봤다면 이번엔 케이스를 통한 조기 양막 파수에 대해 더 잘 알아보고 공부를 해서 후에 발생한다면 더 잘 해주고 싶어서 선택하게 되었다.
Ⅱ. 문헌고찰
조기 양막 파수 ( Premature rupture of membrane ) 는 만삭 조기파막, 만삭 전 조기파막 으로 나눌 수 있다. 만삭 조기파막이란 37주 이후 분만이 시작되기 전에 양막이 파막되는 것을 말하며 보통 조기파막이라고 한다. 임신 37주 이후에 파막 될 경우에는 파막 후 24시간이내에 80~90%가 분만이 시작된다.
1. 원인
조기파막의 확실한 원인은 알 수 없으나 경관무력증, 선진부의 진입지연, 양수과다증과 다태 임신으로 자궁 내 압력이 높은 경우, 산부의 연령, 다산부, 흡연, 조산, 임신 중 체중증가가 적은 것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본다. 융모양막염은 융모막과 양막의 감염이고 임부의 감염 시에도 조기 파막이 발생되어 조산이 된다.
2. 증상
양수가 나오는 형태는 여러 가지인데 대표적인 것은 질을 통해서 더운물이 “푹”하고 꽤 많이 나오는 것이다. 그러고 나서는 조금씩 계속 또는 이따금씩 나온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양막 파수가 거의 틀림없다. 그러므로 이런 증상을 소변이나 냉이라고 여기면 안 된다. 한꺼번에 많이 나오거나 증상 없이 처음부터 가끔 조금씩 나오는 산모가 많은데 꽤 많이 나오면 따뜻한 느낌을 받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