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본론
1. 간호정보 조사지(간호력)
2. 진단검사
3. 투약
4. 환자소개
5. 간호과정
Ⅳ. 결론 및 소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응급실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DI(drug intoxication)이다. 내가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동안 하루에 한명 꼴로 볼 수 있을 만큼 흔했다. 환자들이 다량의 약물을 먹고 오는 경우는 대부분 suicide attempt 이었다. 이런 환자들이 응급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케이스인 만큼 약물과량복용 환자에 대해서 조사하고 고찰한 후 어떻게 간호를 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한다.
Ⅱ. 문헌고찰
[ 약물 과량 복용 (Drug Intoxication) ]
1. 정의
약물 중독은 고의 혹은 실수로 치료적 약물을 과량 복용하여 약물이 나타내는 치료적 효과 외의 독성 부작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견되는 상태를 말한다. 학령기 이전의 소아에서는 치료적 약물이 아닌 가정 내 물질(비누, 화장품 등)에 실수로 노출되는 ‘무독성 노출 혹은 복용(Nontoxic exposure or ingestion)’이 가장 흔하며, 이 경우 대부분 별다른 처치 없이 관찰할 수 있는 안전한 경우이다. 청소년기 이상의 연령에서 발생하는 약물 중독은 대부분 자살을 시도하는 등의 의도적인 경우가 많다. 약물 중독은 자살 발생률이 높은 청소년기와 노년기에서 그 빈도가 높은 경향을 보인다.
2. 원인
모든 약물은 처방된 양보다 과량으로 복용하면 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약물의 노출 경로는 경구가 아닌 흡입, 점막이나 피부, 혈관 주사 등으로 다양할 수 있다.
3. 증상 및 징후
4. 진단
병력상 어떤 약물에 노출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필수적이고 중요하며, 약물에 따라 혈액 혹은 소변 검사를 통해 중독된 약물을 확인하여 진단할 수도 있다. 노출된 약물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전형적인 증상에 따라 대증적인 처치를 하게 된다.
5. 검사
응급 상황에서 약물의 농도를 직접 측정할 수 있는 경우가 흔하지 않고, 병원의 사정에 따라 검사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약물 중독을 위한 검사는 병력 및 임상적인 증상에 비해 그 가치가 떨어진다. 하지만 약물 농도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다면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