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받았고 교수님 칭찬) 모성간호학 분만실 C/sec 대상자 Case 간호과정 간호진단(점수 첨부함.)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정보
3. 간호문제
4. 간호과정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의
제왕절개술(cesarean section)이란 산모의 배와 자궁의 앞 벽을 절개한 후 태아를 분만하는 수술방법입니다. 대개 척추마취나 전신마취 후에 시행하며 수술시간은 40분-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제왕절개술이 필요한 흔한 원인은 태아가 둔위(엉덩이가 산도 입구에 있는 경우)이거나 과거에 제왕절개술 혹은 자궁근종 절제술을 받은 경우입니다. 제왕절개 분만율은 국가별로 매우 큰 편차를 보이는데, 우리나라는 최근 수년간 40%를 넘을 정도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제왕절개술이 자연분만보다 안전할 것으로 생각하는 산모들이 많지만, 실제로는 출혈을 포함한 다양한 합병증의 빈도가 증가하고 신생아의 호흡 문제도 더 흔합니다. 따라서 의학적으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제왕절개술이 더 안전한 분만 방법은 아닙니다.

치료의 적응증
제왕절개술은 산모나 태아의 안전을 위해 시행하는 수술로, 대개 질식분만(자연분만)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에 필요합니다. 제왕절개술의 가장 흔한 4가지 이유는 과거의 제왕절개 분만, 난산, 태아의 위치 이상(둔위 등), 태아곤란증으로 전체 제왕절개술 중 85% 이상이 이들 적응증에 의한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산모가 제왕절개 분만을 원해 시행하는 경우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왕절개술의 적응증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전의 제왕절개술, 자궁근종 제거술 등 자궁 수술로 자궁파열 위험이 있는 경우

2. 난산으로 인한 분만 진행 부전

3. 태아의 위치 이상(둔위[태아의 엉덩이가 산도 위에 있는 경우] 혹은 횡위[태아가 옆으로 누워있는 경우])

4. 태아곤란증(태아의 상태가 좋지 않아 급히 분만이 필요한 경우 등)

5. 전치태반(태반이 산도의 입구를 덮고 있는 경우)

6. 태아의 안녕이 위협받는 경우

· 제대 탈출(탯줄이 자궁 밖으로 먼저 탈출한 경우), 태반조기박리 등의 응급상황

· 활동성 생식기 헤르페스 감염 산모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