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절환자 CASESTUDY 진단6개 간호과정1개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과 실무연계
1. 원인
2. 증상
3. 진단
4. 치료
5. 간호

Ⅲ. 간호사례
1. 간호사정도구 사용
1) 주관적 자료
2) 객관적 자료
2. 진단적 검사 및 기타 자료
3. 치료 및 질병경과
4. 간호과정적용: 간호문제→간호진단→간호계획 및 수행→평가

Ⅳ. 결 론
잘 작성한 내용, 부족한 내용, 소감 등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골절이란, 외력의 작용이 강하여 뼈가 부분적 또는 완전히 이탈된 상태로 쉽게 말해 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지는 것을 말한다. 골절자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으나, 부서진 뼈에 의해 신경이나 혈관 등의 이차적인 손상 즉, 합병증이 문제가 된다.
최근 산업화의 발달, 차량의 증가로 힌한 교통사고의 증가, 환경변화로 인한 야외 황동량 증가로 인해 허리나 상하지, 무릎 등에 부담이 가면서 골절을 흔하게 볼 수 있다. 특히 폐경기 여성에서 발병하는 골다공증과 같은 전신적인 골 병변에서도 작은 충격에 의하여 쉽게 발생한다.
근골격계를 주로 다루는 131병동에서 성인실습을 하며 자주 접할 수 있었던 골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공부해보고 싶었다.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위험성이 높고 유형 또한 다양한 골절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와 해결방안을 토대로 한 간호과정을 정하여 실제 임상에서 적용하는 간호를 접목하여 비교해보면서 환자간호에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중 략>

정의
골절은 뼈나 골단판 또는 관절면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소실된 상태이다.
– 대게 외부의 힘에 의해 발생한다.
– 뼈의 주변에 있는 연부조직이나 장기들의 손상도 흔히 동반된다.

-폐쇄성 골절(close) – 골절부위의 피부와 연부조직에 열상이나 창상이 없는 경우 – 뼈가 돌출되지 않았더라도 장기나 조직의 손상, 2차적으로 개방성골절이 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폐쇄상태를 유지하여 병원에 가도록 해야함.
-개방성 골절(open) – 골절부위를 덮고 있는 피부와 연부조직이 손상되어 골절부위가 외부에 노출된 경우- 다량의 출혈, 오염 위험으로 감염위험성 높음
병리골절의 과정
① 골절 발생시 뼈 끝의 근육 파열 → 근육 경련 → 골절편 당김 → 골절편의 전위 일어남
② 피질의 근막과 혈관, 골절된 뼈의 골수 파괴 → 연조직 손상 빈번히 발생 → 손상부위와 뼈 말단의 출혈 → 혈종 형성 → 골절부위 골 조직이 죽어 강렬한 염증반응 일으킴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