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선정이유
Ⅱ. 본론
1. 문헌고찰
(1) 간의 해부학적 구조
(2) 간의 기능
(3) 간경화증의 정의
(4) 간경화증의 유형과 원인
(5) 간경화증의 위험요소
(6) 간경화증의 증상
(7) 간경화증의 병태생리
(8) 간경화증의 검사와 진단
(9) 간경화증의 치료와 간호
2. 간호과정 보고서
#1. 활동부족과 관련된 변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선정이유
보통 만성간염에서 간경화로, 간경화에서 간암으로 악화되는데 간암은 한번 생기면 쉽게 재발되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간’은 탄수화물, 아미노산 및 단백질 대사와 지방 담즙산 및 빌리루빈 대사작용을 하며 해독작용과 살균 작용 등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에 간경화가 발생하면 간을 통한 혈액의 흐름을 막아서 건강 상태가 심각해질 수 있다. 간경화의 초기증상은 흔하게 나타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여러 가지 징후와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때문에 제 시기에 치료를 받지 못해 질병이 악화되거나,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간경화증 환자를 case로 잡아 간경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Ⅱ. 본론
1. 문헌고찰
(1) 간의 해부학적 구조
간 내에서는 가로막과 유착되어 있는 머리쪽 등면의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이 복막으로 덮여 있다. 간의 오른엽과 왼엽은 해부학적으로는 간낫인대(ligamentum falciforme hepatis, 간겸상간막)에 의해 구분되지만 기능적으로는 Cantlie line에 의해 나누어진다. 칸틀리선은 아래대정맥과 쓸개를 연결하는 선으로 간의 구역 분류에 중요한 지표가 된다.
1) 간엽 Hepatic lobe
간을 외부에서 보면, 세로로 균열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균열(간원인대틈새, fissura ligamenti teretis)은 간을 좌우로 나누는데, 이것이 해부학적인 왼엽과 오른엽이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혈액분포로 분류한 왼엽과 오른엽인데, 각각 기능적인 왼엽과 오른엽이라고 한다. 간으로 가는 혈액은 간문(porta hepatis)에서 문맥(portal v.)과 고유 간동맥(proper hepatic a.)의 두 줄기로 들어간다. 이 두 혈관은 간 속에 나란히 뻗어 있다. 문맥과 고유 간동맥은 간으로 들어간 다음 좌우로 갈라져 각각 기능적 오른엽과 왼엽에 영양을 공급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