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발생생물학실험_RT-reaction, qRT-PCR.hwp

목차

Ⅰ. 서론
Ⅱ. 재료 및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Reverse transcription이란 RNA를 주형으로 해서 cDNA로서 RNA의 염기순서를 전사하는 반응이다. 이는 레트로바이러스를 생육하기 위해서는 DNA합성이 무조건 필요하다는 연구를 시작으로, 역전사효소를 발견하며 증명되었다. Reverse transcription은 central dogma에서 RNA에서 DNA로 가는것도 있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Random hexamer, dNTPs, RNase inhibitor, Reverse transcriptase가 필요한데, Reverse transcriptase는 레트로 바이러스인 마우스백혈병 바이러스와 라우스육종 바이러스에서에서 발견되어 RNA에서 DNA로 전사하거나 역방향으로 전사하는 효소이다(강영희 외 편저. 2008).
Polymerase Chain Reaction은 PCR로 줄여쓸 수 있으며, 매우 적은 양의 유전자를 primer를 사용해 많은 양으로 증폭시키는 유전자증폭 기술이다. 이 기술은 적은 양의 유전자를 원하는 양만큼 증폭시키거나 염색체의 특정 영역을 증폭시킬 수 있다. DNA 한분자의 반복적인 복제를 통해 지수적으로 DNA 분자의 수를 늘릴 수 있는 것이다. PCR은 DNA 중합효소와 짧은 한쌍의 oligonucleotide를 사용하는데, oligonucleotide는 증폭이 될 DNA 서열과 상보적인 염기서열을 가지기 때문에 primer로서 사용이 된다(강영희 외 편저. 2008), (양재섭 외 2인 옮김).
PCR에서 필요한 것은 증폭하려는 template DNA와 DNA의 특정한 염기서열에 부착되는 DNA 절편인 primer 한 쌍, dNTP, polymerase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