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서론, 사례소개
2. 문헌고찰
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 진단적 검사
5) 치료
6) 간호중재
7) 특수치료
8) 합병증
3. 사례 연구
1) 간호사정 (개인력, 건강력, 과거력, 가족력, 간호력, 신체사정, 진단검사, 치료 및 경과, 환자상태사정, 약물치료/medication 정보)
2) 간호과정 적용 (진단 4개, 과정 2개)
본문내용
1. 서론
신체의 모든 부위를 지휘하는 뇌의 영역은 매우 막강하다. 뇌는 우리 몸에 있어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조절하는 중심부가 되는 기관이다. 이러한 뇌는 한번 손상되면 다시 재생될 수 없고 생명 활동에 있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뇌는 3개의 막으로 쌓여 있는데 바깥부터 경막, 지주막, 연막으로 쌓여 있다. 그 중 지주막하 출혈은 지주막과 연막 사이에서 발생하는 출혈로, 45세 이하에서 발생하는 뇌 질환 환자의 절반이 이 질환을 가지고 있다. 이번 실습을 통해 SAH를 케이스로 잡아 대상자에게 나타나는 증상과 문헌고찰을 통해 찾은 지주막하출혈의 증상을 비교해보고, 임상적인 특징과 적절한 간호중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연구하게 되었다.
해당 환자는 3월 17일 오전 11시경 뜰에 나갔다가 두통 호소하며 주저 앉은 후 전신 허약감 동반되어 응급실 내원한 환자로 폐색성 수두증 및 지주막하출혈 진단을 받았다.
혈관 손상으로 발생한다. 동맥류는 주요 뇌동맥의 분지에서 발생한다. 파열 여부에 따라 비파열 뇌동맥류와 파열 뇌동맥류로 구분한다. 출혈이 되면 혈관은 일시적으로 급격히 수축하므로 경련을 일으킨다. 혈관이 손상되면 혈액을 공급하는 부위의 뇌 조직에 혈류가 뚜렷하게 감소하며, 결국 뇌허혈과 경색, 의식 저하 및 신경계 기능 장애를 일으킨다. 뇌동맥류의 파열로 인한 지주막하출혈은 심한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지주막하출혈의 CT에서는 뇌저부의 지주막강, 실비우스 틈새에 하얀 혈종이 나타난다. 뇌교 전방 부분의 지주막하출혈은 하얀 오각형으로 보이므로 이 부분은 펜타곤이나 불가사리 모양으로 표현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