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실습 간암(HCC) 진단5 과정 2 (오심,무력감) 퇴원교육,느낀점

목차

Ⅰ.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2. 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Ⅱ. 본론 ————————————-8
1. 자료수집
2. 진단검사
3. 약물
4. 간호문제 및 간호진단

Ⅲ. 결론 ————————————-32
1.퇴원교육
2. 소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연구의 필요성
통계청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간세포 암은 우리나라 남성에서 위암 다음으로 흔한 암으로 인구 10만명당 21.4명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간세포 암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B형 간염바이러스 빈발지역이며 B형 간염에 의한 간세포 암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간세포 암은 5:1 정도로 남자에 더 많으며 대개 중년이후 에 발생합니다. 간세포 암이 걸린 겨우 위암이나 대장암 등 다른 소화기 암에 걸린 경우에 비하여 상대적 으로 사망할 확률이 높은데, 특히 40~50대에서 위암보다 사망률이 높습니다. 간 문맥이 나 횡격막을 침범하였거나 다른 장기로 이미 퍼진, 진행된 말기 간세포 암이라면 아무런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대개 6개월 이내에 사망을 하지만 크기가 작은 간세포 암이라면 천천히 자라므로 치료를 받지 않더라도 오래 살며 치료를 받는다면 완치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출처:통계청)

2)문헌고찰
원발성 간암의 80~90%는 간의 실질세포(간세포암)에서 발생한다. 나머지는 담관에서 발생하는데(담관세포암). 간암의 진행 과정은 비슷하다. 이 종양들은 양성 혹은 악성이다. 간의 샘종(adenoma)은 주로 20대와 30대의 여성에게 발생하는 간의 양성 종양이며 악성 종양으로는 간세포암(hepatocellular carcinoma; HCC)이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암 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 간암은 남자의 경우 위암, 대장암, 폐암 다음으로 많으며 40〜50대에 흔히 발생한다. 또 다른 유형의 악성 종양으로 담관세포 암 이 있다.

1) 원인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