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논의의 필요성과 노인평생교육기관에 대한 간략한 설명
Ⅱ. 본론 – 노인평생교육기관의 문제점과 해결해야 할 과제
Ⅲ. 결론 – 노인평생교육기관의 논의 및 앞으로의 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법(제2조: 정의)에서는 평생교육기관을 크게 평생교육법령에 따른 시설·법인 또는 단체 및 그 밖에 다른 법령에 따라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시설·법인 또는 단체로 구분하여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기관을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은 본질적으로 사회구성원들의 일상생활과 굉장히 밀접하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교육이기 때문에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교육기관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번 과제에서 선택한 평생교육기관은 노인평생교육 기관으로 노인복지법에 근거한 노인 관련 시설로 노인복지(회)관, 노인교실 등을 들 수 있으며, 노인복지법 및 대한노인회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노인관련 단체인 대한노인회 산하 노인교실 등이 있으며, 대표적인 노인평생교육기관은 노인복지관, 대한노인회 산하 노인대학(원), 노인교실, 종교시설에서의 노인교실 등이, 그리고 지역노인들에게 장소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인 경로당이 있으며, 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 지원 사업을 위한 노인일자리 전담 기관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노인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급격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어 고령화에 대한 대비가 매우 중요한 상황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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