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에 대한 정리
2) 소비자 측면에서의 욕구위계에 관한 견해 제시
3. 결론
4.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욕구는 나란히 열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단계를 형성한다는 동기 이론 중 하나로 1943년 미국의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우가 발표하였다.
낮은 단계에서부터 높은 단계로 성장해 나가며, 낮은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늪은 단계의 욕구가 행동으로 연결되지 않고, 이미 충족된 낮은 단계의 욕구도 행동으로 연결되어 이어지지 않는다.
하나의 욕구가 충족되면 다음 단계의 다른 욕구가 나와서 그 충족을 요구하는 체계를 이루며, 먼저 요구되는 욕구는 다음번 단계에서 달성하려는 욕구보다 강하고, 그 욕구가 만족이 되었을 때 다음 단계의 욕구로 넘어간다.
기본적으로 인간은 무엇인가를 필요로 하는 결핍의 존재여서 충족되지 못한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동기가 형성된다. 한 번 충족된 욕구는 동기로 다시 돌아가지는 않는다.
또 5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할 순서대로 단계화 되어있다는 것이다. 낮은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그 위 단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동기화가 된다. 즉 상대적으로 높은 단계에 있는 욕구가 나타나려면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이 되어야 한다.
또한 사람과 그 사람이 처한 주변 환경에 따라서 욕구의 서열이 달라질 수 있으며, 상위의 욕구들이 동기부여 측면에서 하위 욕구와 다르다.
단 매슬로우가 말하고 있는 욕구는 중요도에 따라 단계별로 나눈 것뿐이지 행복이나 만족감 그 자체로 분류한 것은 아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