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실태와 양상
1) 과거의 학교폭력
2) 학교폭력의 변화 양상
(2) 촉법소년의 연령 하향 조정에 대한 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신체적, 생리적 발달과 더불어 사회적, 정서적, 정신적 성숙 등 다양한 변화와 함께 발달이 일어나며 성인이 되어가는 과도기적인 단계로 청소년들은 이 시기의 경험을 토대로 사회의 성숙한 구성원으로서의 자아를 확립해나가게 되는 인생에 있어서 이루 말할 수 없이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다양한 변화를 겪는 동안 논리와 이성에 의한 판단보다는 충동과 감정에 의해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받아들이고 대처하는 게 일반적이다. 오늘날에는 정보통신의 발달과 대중매체의 증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핵가족화 등으로 극심한 사회적 변화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의 탈선이 사회적인 문제로 발전하고 있다. 폭력적인 환경에 노출된 청소년들은 이러한 행위에 대해 무감각해지고 폭력을 단순히 자신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 수단으로 간주하여 문제행동을 일으키게 되고, 이는 점점 이러한 행동에 둔감해지고 무감각해지게 되어 학교폭력의 양산은 심화하여 성인 범죄를 모방하고 더욱 흉포화, 지능화되어 나타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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