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이란
2. 의사소통의 기능
3. 대인관계의 갈등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관계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
1) 협력
2) 양보
3) 지배
4) 회피전략
5) 절충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의사소통기능은 화자가 언어를 사용해 달성하려는 목적이나 의도를 말한다. 화자는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매개로 언어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개인의 느낌 표현, 친교활동, 요청, 지시와 명령, 정보 교환, 의견 교환, 문제 해결 등을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이어가려면 화자는 담화적 능력, 사회언어적 능력, 전략적 능력, 문법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 네 가지 능력이 고루 발달되면 의사소통기능을 훌륭히 수행할 수 있다. 조직의 모든 성원들은 자기가 받은 의사소통에 기초하여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기 때문에 조직체 생활에 있어서 이러한 모든 의사소통 수단을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조직의 구성원들이 수행하는 기능은 서로 다르지만 그 기능들은 조직의 목표달성과 상호 관련된 활동이기 때문에 항상 이런 활동을 통합하고 조정해야 한다. 이러한 통합과 조정은 의사소통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교육조직의 경우는 하나의 사회체제로서 구성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그 핵을 이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의사소통의 기능을 설명하고 대인관계의 갈등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관계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의사소통이란
의사소통 활동이란, 의사소통 기능 즉 화자의 의도와 목적이 있어야 하고 소리나 문자를 사용하여 의사소통 기능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의사소통은 담화 상황이나 사회 문화적 상황 속에서 상호 작용을 통하여 일어나기 때문에 언어 형태가 갖는 의미가 일정하지 않으며 그 언어 형태 또한 끊임없이 변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