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가치의 2가지 구성요소, 고객코스트의 4가지 구성요소의 개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여 보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고객가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에게 느끼는 고객들의 만족감이며 기업은 이러한 고객이 원하는 점을 찾아내어 고객 기대에 부응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객가치에는 고객혜택과 고객 코스트라는 두가지 구성요소가 존재하는데 이 중 고객 코스트란 고객이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때 느끼는 불만족감이나 불만족스러운 서비스에 지불한 고객의 비용을 의미합니다. 이번 과제를 통해 고객 코스트의 네 가지 구성요소와 그에 따른 사례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고객 코스트 중 첫 번째로 금전적 비용이란,
고객이 제품을 이용하거나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 이 비용안에는 제품 자체의 가격이나 서비스 이용료, 그 외 유지보수 비용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전제품을 구매하고 비용을 지불할때 고객은 가전제품 자체의 비용 외에도 A/S비용, 설치비용 등이 포함된 금액을 지불 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온라인이나 어플등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 받을 때 월 구독료나 패키지 구매 등의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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