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문헌고찰
1. 조정과 협력
1) 조정과 협력 개념
2) 조정과 협력 방법
3) 조정과 협력의 중요성
2. 팀워크와 팀빌딩
1) 팀 관련 개념
2) 성공적인 팀워크와 팀빌딩 전략
3. 간호사의 조정자 협력자 역할
1) 간호사의 조정자 역할
2) 간호사의 협력자 역할
Ⅱ. 사례연구
1. 보건의료 팀 간 협력이 잘 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상황 구체적 기술
2. 사례와 관련하여 원인 분석(2가지 이상)
3. 사례와 관련하여 협력방안 제시(2가지 이상)
Ⅲ. 관련 논문 탐구
– 사례와 관련된 논문(최근 5년 이내) 찾아 요약 정리
(보건의료 팀 간 협력, 조정, 갈등관리, 의사소통과 관련된 논문)
Ⅳ. 결론 및 소감
– 사례와 관련하여 자신의 의견 제시
Ⅴ. 참고문헌(APA 양식)
본문내용
1. 조정과 협력
1) 조정과 협력 개념
조정
공통의 목표를 위해 통합하는 것. 조직을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상호작용 통해 조직의 목적 달성 위하여 모든 부분의 활동을 통합・조화시키는 것
협력
조직의 목표달성 위해 서로 돕고, 힘을 합하여 함께 노력하는 것. 동일한 목표를 위해 요구되는 업무를 각 서비스 제공자가 함께 수행해나가는 과정
최근 의료제공자 중심의 케어서비스에서 환자 중심의 케어 서비스로 전환되고 있다. 환자중심의 케어 서비스를 위해서는 보건의료 서비스 기관 간, 전문직종 간, 동일 직종 간 혹은 환자 가족과 의료진 간 업무의 조정과 협력이 필요하다.
2) 조정과 협력 방법
(1) 업무 조정 및 협력
보건의료의 케어 서비스 조정이란 둘 이상의 참여자(환자 포함)가 환자 케어 활동을 신중하고도 구체적(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케어 서비스를 적절히 제공하는 것 의미
환자가족의 측면
보건의료의 케어 서비스 조정을 위해 환자가족의 요구도와 선호도를 정확히 파악해야한다. 각 서비스 관련 담당자나 전문직종 및기관은 이러한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해야 한다. 특히 환자나 보호자는 병원 혹은 지역사회 등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담당자, 진료과, 기관이 바뀔 때 케어 조정이 이루어지지 않음을 경험한다. 그러므로 업무 조정을 해야 하는 각각의 업무 참여자가 정보 공유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서로 협력해야 한다.
보건의료
전문가의 측면
팀 기반의 활동을 통해 케어 서비스를 조정하고 이에 따라 각 서비스 제공자가 협력하면 환자는 보건의료체계 안에서 효과적이고도 효율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각 보건의료 전문가와 서비스 제공자는 환자의 요구도를 정확히 사정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그 서비스는 연속선상에서 제공되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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