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이론 중 하나를 본인이 경험한 학습 경험을 통해 설명하고, 본인 또는 주변 지인의 변화시키고 싶은 학습 관련 행동 3가지를 선택하여 그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의 개념과 필자의 경험
2. 필자의 학생들의 변화 시키고 싶은 학습 관련 행동
(1) 숙제를 해오지 않는 초등 저학년을 다루는 방법 – 정적 강화 및 고정 비율 강화 계획
(2) 관심을 끄는 학생을 다루는 방법 – 변동 간격 강화 계획 및 정적 강화물
(3) 수업 도중 자꾸 시계를 보는 학생들을 다루는 방법 – 정적 처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특정한 것을 학습하게 되는 것일까? 심리학자 Hill(2002)은 경험이 개인의 지식 혹은 행동에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를 초래할 때 학습이 일어난다고 여겼으며 그 변화는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일 수도 있고, 좋은 것 혹은 나쁜 것일 수도 있으며, 옳거나 틀릴 수도,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것일 수도 있다고 보았다.
심리학에서 학습을 논할 때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빠뜨릴 수는 없으며 이 관점은 행동상의 변화를 학습의 결과로 가정함과 동시에 각 개인에 미치는 외부 사건들의 효과를 강조하는 관점이다. 이에 관한 세부 이론들은 자극과 그에 따른 반응에 주목한 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과 환경이 행동을 통제하는 방식에 주목한 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이 가장 대표적이다.
필자의 경우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은 실생활에서 가장 익숙한 학습이론이었으며 본 글을 통해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을 필자의 경험과 엮어 설명하고 필자의 학생들의 변화시키고 싶은 학습 관련 행동 3가지와 그 행동을 변화시킬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