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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는 아동들에게 학문적 지식뿐만 아니라 사회적 능력과 인간관계 형성 능력 등을 배울 수 있는 중요한 장소다. 그러나 모든 아동이 학교 환경에 순조롭게 적응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그 특성상 학교에서 다양한 부적응 문제를 겪게 된다. 이 문제는 단순한 학업 성적의 저조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동료들과의 관계 형성 어려움, 교사와의 충돌, 그리고 교육 환경에 대한 반발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ADHD는 주의력이 부족하고, 충동적인 행동, 과잉 활동 등의 증상을 주로 보이는 신경발달 장애로, 아동기에 주로 발병한다. 이러한 증상은 학교 환경, 특히 교실 내에서 아동의 학습과 집중, 그리고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에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아동이 학습 내용에 집중하기 어렵다보니, 학업 성적 저조의 문제가 발생하며, 동시에 동료들과의 집단 활동이나 팀 활동에서 소외되거나 충돌이 발생하기도 한다.
ADHD 아동의 학교부적응은 그들의 자아존중감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학교는 아동의 주요 사회적 환경 중 하나로, 학교에서의 성공 경험이 아동의 자신감과 자아존중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ADHD 아동들은 그들의 증상으로 인해 학교 환경에서 여러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로 인해 자신감 감소, 부정적 자아 이미지 형성, 그리고 학교와의 거리감을 느끼게 된다.
뿐만 아니라, ADHD 아동들의 학교부적응은 학교 내외의 다른 문제들과도 연관될 수 있다. 부적응이 심해지면 학교폭력, 고립, 심지어는 학교를 떠나버리는 등의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부적응은 아동의 가정 환경, 그리고 학교와 지역 사회의 다른 환경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과 행복에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렇게 ADHD를 가진 아동들의 학교부적응은 단순한 학업 문제를 넘어서 광범위한 사회적, 심리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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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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