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용어 정의
Ⅱ.문헌고찰
Ⅲ.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대상자
3. 연구 도구
4. 자료 수집 방법
5. 자료 분석 방법
6. 윤리적 고려
Ⅳ. 연구 결과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수업방식(대면, 비대면)에 따른 정도
3. 수업방식(대면, 비대면)에 따른 교수-학생 상호작용,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습만족도의 차이
4. 교수-학생 상호작용,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습만족도간의 상관관계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Ⅶ. 참고문헌
Ⅷ. 초록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2019년 12월 중국 우한시에서 처음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Corona virus disease 19, COVID-19)는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여 2020년 3월 세계보건기구 (WHO)는 펜데믹 상황을 선언하였다[1]. 2020년 초 시작된 전 세계의 코로나 19 상황은 우리의 생활전체에 영향을 미쳤으며, 코로나 19의 상황은 잠시 유행으로 머무르지 않고 2020년 12월 현재도 진행 중이며, 장기적으로 유행을 예견하는 전문가들의 의견까지 더해져 코로나와 더불어 살아야 한다는 것이 현실화 되고 있다[2]. 그렇기에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환경조성에 힘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2학기에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방역지침에 위배되지 않으면서도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들이 시도되었다. 그 중 (비)대면을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학교들이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로 교육의 많은 부분이 불확실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전에는 비대면 교육이 필수 상황이었지만 현재 (비)대면수업이 학습자의 선택사항으로 바뀌어 이전과는 많은 차이점이 존재할 것이다. 비대면 수업과 관련된 연구들에서 확인된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갑작스러운 교육환경의 변화는 학생들에게 부담스럽고 혼란스러운 경험이었음을 알 수 있다. 비대면-대면수업을 선택해야 하는 학생들의 학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해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학습 만족도는 학습자가 지각하고 있는 배움에 대한 욕구 충족 정도로, 학생들이 수업을 참여하는 과정에서 내적, 외적 욕구가 충족되어 수업에 대한 열의와 관심을 갖는 상태를 말하며, 수업만족도가 높을수록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고 학습동기지속과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3]. 현재 코로나로 인해 선택형 수업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학생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진 교수와의 상호작용이 비대면 원격수업으로 인해 어려워지면서 학생들이 대학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3]. 또한, 비대면 원격강의 교육환경에서는 동료학습자나 교수자의 즉각적인 피드백이 어렵고 교수자가 학습자들의 이해도나 수업 참여도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려 강의를 수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4]. 결국 교수자가 학습자를 적절하게 통제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하므로 비대면 원격강의 수강 중 수업의 몰입도가 떨어지고 수업만족도 저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5].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