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노인의 개념
2.노인의 특징
3. 노인의 발달과업과 노인학습자의 특징
4. 노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노인교육방법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나이가 든 노인들이 자주 내뱉는 말이 있다. 이는 “만사가 귀찮다” 라는 소리다. 이 소리는 신체적 기능이 약화된 탓에 습관적으로 하는 말처럼 들릴수도 있겠지만, 지나치게 모든 활동에 흥미를 잃게 되면서 나오는 우울증의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보통 사람은 나이가 들면 신체적 노화와 더불어 사회적 관계마저 좁아지는게 당연하다. 시간이 흐를 수록 가속화하는 이런 변화는 노인 우울증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러므로 우울증을 막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노인 교육이다. 이상 본론에서는 노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노인교육방법론을 제시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1.노인의 개념

노인은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이 되는 사람을 말한다. (지원사업에 따라 60세 이상)
특히 장기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는 노인은 고령이나 혹은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하기 어려운 사람이다. 즉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65세 미만의 사람으로서 치매, 뇌혈관성질환 등 노인성 질병을 가진 사람을 뜻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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