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2-1. 자기주도학습이란?
2-2. 성인 학습자 특성
2-3.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증진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
2-4.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관련된 이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대학 학위과정에 성인학습자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그 이유는 우선 평생학습시대를 맞이하게 되면서 이런저런 이유로 대학교육에 대한 필요를 느낀 성인학습자들이 대학을 찾으면서 일어난 현상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전통적인 학령기 학생의 급감으로 인해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 수가 줄어들게 되면서 상대적으로 대학에 대한 수요를 갖는 성인학습자들을 대학이 적극적으로 유치하면서 나타난 것으로 보여진다.
즉 어떻든지 대학 내에 성인학습자들이 많아지게 되면서 이들을 교육시켜야 하는 대학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학생에 대한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성인학습자들은 연령의 스팩트럼이 상당히 크다고 한다. 이는 이십대부터 오, 육십 대 또는 칠십대까지 존재하고 있다. 연령의 차이가 많다는 것은 그들이 지금까지 경험해 온 생활과 삶의 방식 그리고 가치관과 지적인 경험의 차이가 서로 다른 상태로 한 교실에 앉아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성인학습자들을 교육시켜야 하는 교수자의 입장에서는 동질적인 경험을 공유함에 있어서 학령기 학생과는 전혀 다른 교수법과 지도방법을 찾아야 하는 과제를 갖게 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