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 통합교육의 당위성
1.1. 통합교육의 법적 당위성
1.2. 통합교육의 사회-윤리적 당위성
1.3. 통합교육의 교육적 당위성
2. 법과 현실의 괴리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 유형 및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최근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은 특수아 및 일반 유아 모두에게 교육적 효과가 있어야 하고 바람직한 통합의 개념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두 집단을 합친다는 의미의 통합이 아니라 공동체에 포함이 되는 개념으로 서로를 일부로 인정하는 통합이다. 오늘날의 통합은 장애아동 뿐 아니라 비장애아동의 모든 개인적인 장점을 고려하여 모두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완전통합을 지향해야한다.
본 과제에서는 특수아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법적, 사회-윤리적, 교육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법과 현실의 괴리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한 견해를 피력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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