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에서의 성차별과 그 사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여성에 대한 편견
1) 성차별(sex discrimination)
2) 과학기술과 여성의 문제
3) 대학과 학회에서 태도를 바꾸게 된 계기
2. 과학에서의 성차별
1) 과학이론 대상으로서의 여성
2) 양성 불평등의 과학 지식
3) 과학기술과 여성, 무엇이 문제인가?
4) 낮은 직급의 여성과학자
3. 여성과학자와 그 인정받지 못한 사례
1) 마리아 마가레타 빙켈만(Maria Margaretha Winkelmann)
2) 마리안느 피에레트 폴즈(Marie-Anne Pierette Paulze)
3) 로절린드 프랭클린(Rosalind E. Franklin)
4) 리제 마이트너(Lise Meitner)
4. 모두를 위한 과학
5. 여성과학자를 성차별 없이 육성하기 위한 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되었기 때문에 생기는 쟁점은 현대 과학이 발달하게 된 특정의 시간과 장소 때문에 과학적 • 사회적 분석의 대상이 되고 있다. 어찌하여 대다수 과학자가 남자이어야만 하는가에 대한 본질적인 이유는 존재하지 않지만, 지난 2~3세기에 걸쳐 과학적 지식과 그 응용이 주도적 세계관으로 등장 • 확장됨에 따라, 남자는 과학 행위의 모든 영역과 동일시 되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과학은 본질적으로 남성의 자질로 생각되었다. 과거 입시지원통계를 통해서도 그러한 면모를 엿볼 수 있는데, 35년 전인 1970년 당시 문교부(현재 교육부) 통계를 보면 전국 4년제 대학 공학계열 학생 수는 2만3345명. 이 중 여학생은 288명으로 1%에 그쳤다. 지금까지 ‘과학자=남성’이라는 공식에 도전해온 여성 과학자들에 대한 얘기는 잘 다뤄지지 않았다. 그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여성이 받았던 성차별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여성에 대한 편견
1) 성차별(sex discrimination)
한 성이 다른 성을 차별적으로 다루는 관행을 말한다. 대부분의 사회에서 이러한 관행은 여성보다는 남성을 선호하는 차별로서 나타난다. 가부장적 관계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에서, 여성은 모든 사회생활의 영역에서, 즉 사적, 공적인 사회활동의 영역에서 체계적, 일상적으로 차별을 당한다. 따라서 성차별은 제도화되며, 이러한 의미에서 인종차별과 비슷한 것이 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