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학교문화의 특성을 살펴보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서론
학교문화의 특성

Ⅱ.본론
학교문화의 문제점

Ⅲ.결론
청소년문화 관점에서 학교문화가 향후 어떻게 개선되고 나아가야 하는지 사례나
의견 제시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학교문화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교 교육 관련 사물·사람·활동·문화적 의미로 구성됩니다. 사물·사람·활동 등이 학교에 관한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현상에 관한 것이라면, 문화적 의미는 그러한 현상을 표출하게 한 이면의 원리를 말합니다. 문화에 따라 수업 방식도 다르고 학생을 통제하는 방식이나 학교와 학급을 경영하는 방식도 달라지며, 심지어는 수업 중 의사소통 하는 방식도 문화에 따라 다릅니다.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인지나 사고방식이 문화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면, 효율적인 학습 전략을 구안하기 위해서도 문화에 대한 이해와 통찰은 당연시 되어야 합니다. 문화와 학교발전 간 관계를 다룬 연구들도 학교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문화는 보편성이 인정되는 일종의 준거문화이고, 우리나라 학생들은 이러한 학교문화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학자들의 견해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