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성인간호학 만성신부전 케이스 간호진단 3개

목차

1. 질환연구 : End stage kidney disease on dialysis
2. 사례환자의 Daily Report
3. 간호과정

본문내용

이론(책으로 공부한 내용) 실제 사례 환자에게 관찰한 내용
1) 원인 및 병태생리
– 원인 :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콩팥의 기능이 심각하게 저하되어 치료로 회복되기 힘든 비가역적인 상태를 의미한다. 반복되는 감염과 신장염 악화, 오로계 폐색, 전신 질환, 오랜 기간 고혈압이나 당뇨병으로 인한 혈관 파괴 등이 모두 신장에 상처를 남기고 신장의 기능을 서서히 저하시킨다.
– 병태생리 : 만성신부전는 신장의 정상적인 기능이 점차적으로 상실되어, 네프론이 서서히 파괴되고 기능이 소실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사구체여과율(GFR)은 감소되어, 혈액요소질소와 혈청 크러아티닌 수치가 상승한다. 70~80%의 신기능을 잃어도 신장은 효과적인 사구체여과율을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신부전 후기에 이를 때 까지도 항상성은 유지된다. 희석된 소변과 다뇨증은 신부전의 초기 증상이며 이 단계를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콩팥손상이 더욱 악화되고 기능하는 콩팥 단위의 수가 감소하면 사구체여과율은 더욱 감소하고 수분, 염분, 노폐물을 제거할 수 없어진다.
GFR – 7
Creatinine – 5.19
BUN – 54.4
과거력 – 고혈압

2) 진단
혈액검사, 소변검사, 신장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말기 신부전을 진단할 수 있다. 먼저 철저한 병력 및 신체검진을 실시하고 단백뇨 검사를 한다. 양성일 경우 사구체여과율을 확인하고 혈액 내 크레아티닌 수치와 연령, 성별, 체중 등을 공식에 삽입하여 예측한다. 혈액화학검사, CBC, 소변분석 등도 시행하며 KUB를 통해 콩팥의 크기, 모양, 위치를 평가할 수 있으며 초음파나 컴퓨터단층촬영을 통해 폐색 여부를 평가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