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을 정리하고, 사회문화적 이론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1) 이론의 정의 및 개념
2) 사회문화적 이론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3) 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이 적용된 부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영유아기에 형성된 신체적 건강이나 습관, 태도는 발달의 근본이 되어 자신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래서 현대사회는 영유아기가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하고 연구 또한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양육자는 영유아가 건강하게 자신의 삶에 만족하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런데 영유아가 지나치게 의존적이거나 스스로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많아졌다. 뭐든지 부모가 다 해주는 버릇을 들여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도 하지 않으려고 한다. 영유아기는 올바른 습관형성을 배워야 할 시기지만 부모나 양육자가 가르치지 않으면 영유아 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영유아의 최적의 발달과 건강을 지원하면서 환경을 만들고 발달을 자극해서 영유아가 건강하게 성장해 나가도록 해주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