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정의
Ⅱ. 원인
Ⅲ. 증상
Ⅳ. 진단기준 (DSM-V)
Ⅵ. 간호과정 1
Ⅵ-1. 간호과정 2
본문내용
Ⅰ. 정의
이 병에 걸린 환자들을 장기간 관찰한 결과, 비교적 어린 나이에 발병하고, 만성적이고 황폐화되는 결과를 보이기 때문에 조발성 치매라고 명명했다. 1900년대 초, 블로일러는 조발성 치매를 ‘마음의 분열’이라는 의미인 ‘schizophrenia’로 개명했을 뿐만 아니라, 이 병이 단 한 가지 유형만 있는 것이 아니라 몇 가지 유형이 있다고 하였다. 슈나이더는 조현병 증상을 1급과 2급 증상으로 구분하였고, 1급 증상에는 정신병적 망상이나 환각 등이 있으며, 2급 증상에는 정신병적 망상이나 환각을 제외한 기타 질병과 관련된 행동 및 경험 등이 있다고 했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은 10대 후반에서 20대의 나이에 시작하여 만성적 경과를 보이는 정신적으로 혼란된 상태,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을 구별하는 능력의 약화를 유발하는 뇌 질환이다. 이 질환은 100명 중 1명이 걸리는 흔한 질환이며, 모든 계층의 사람이 걸릴 수 있다. 남녀의 발병 빈도는 비슷하다.
[참고문헌]
– Mary Ann Boyd 저 (2021), 실무중심의 정신건강간호학 제6판 수정판, 현문사
– 서울 아산병원, “조현병”,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578
Ⅱ. 원인
1970년대 이후 심인론에서 신경생물학적 이론으로 대치됨.
1. 생물학적 이론
– 최근 이론은 태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뇌신경발달에 초점을 두고 있음.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