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자율적 참여 활성화 방안
2. 청소년 지도자가 가져야 할 자세 및 태도, 근거
Ⅲ. 결론, 정리하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지도방법에서 이야기 하는 자율참여라는 것의 원리는 청소년들 스스로가 청소년활동 참여의 주체가 되서 자신의 활동목적을 달성하게 되도록 하는 것이다. 즉, 청소년들 스스로 청소년활동의 필요성, 중요성을 인식하며, 자기 의지에 따라서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해 결정하고, 나아가서 청소년활동에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것이다. 청소년활동이 의무화되거나 강요 되어서 타율적으로 참여할 경우 청소년들은 활동에 표면적, 내면적으로 저항감을 느끼게 되며 청소년활동이 괴로우며 귀찮은 것으로서 여기게 될 수 있다. 그리고 타율적인 참여는 청소년활동 효과나 청소년의 만족도 측면에서 볼때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자발적,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며 촉진시키는 건 청소년활동의 효과를 증진하게 뿐만 아니라, 향후의 청소년활동에 대한 지속적 참여를 유발하는 동기가 되기에 청소년지도활동을 다룰 때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