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분석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설명하고, 직무분석이 조직의 어떤 영역에서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직무분석의 개념
2. 직무분석의 방법
3. 직무분석의 활용 방안
4. 직무분석과 역량 모델링의 차이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기업이 그 인적 자원(human resource)으로서의 종업원과 관련하여 진행하는 채용, 평가, 보상, 배치, 교육, 훈련 등의 제반 행위를 인적 자원 관리(HRM, human resource management) 또는 인사 행정(Personnel administration)이라고 하는데, 기업의 이러한 행위가 합리적으로 진행될 수 있으려면 기업은 인적 자원을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기업의 인적 자원 관리에 있어 기준을 제시하는 행위가 바로 직무 분석인 것으로 이해되고 있는데, 이때 직무 분석이란 기업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일의 내용이나 요건 등…

<중 략>

1) 인재의 채용
기업은 직무 분석에 따라 기업이 현재 어떠한 인력을 필요로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인력 계획을 수립하고 선발을 진행할 수 있다.
현재 기업이 특히 충원을 필요로 하는 직무가 어떠한 요건과 자질을 필요로 하는지를 파악한 후, 그러한 내용에 근거하여 지원 인재를 심사하고 선발할 수 있게 된다.

2) 인재의 배치
또한 새롭게 선발된 인력 또는 이미 특정한 직무를 수행 중인 인력에 대해서도, 직무 분석을 활용함으로써 해당 인력의 역량에 보다 부합하는 직무에 배치하거나 이동시킬 수 있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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