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ADHD
1) 개념
2) 특징
2. ADHD아동과 보육현장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서행동장애란 다양한 양상의 문제행동으로 학습, 개인적 성취, 사회적 관계, 일상생활 등에 부정적인 행동을 미치게 될 정도로 또래 유아들에 비하여 기대의 수준을 크게 벗어난 경우를 이야기한다. 정서행동장애를 가진 경우 본인 자신에게도 성장발달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주변의 또래나 타인에게 혐오, 방해행동, 신체적 손상 등을 입히게 되어 사회적인 고립과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게 되기도 하므로 정서행동장애를 가진 경우 적절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중 략>
2. ADHD아동과 보육현장
주의력 결핍행동장애는 우리나라의 초등학생 중 2~8% 내외로 보고되고 있는데 초등학생 20명 중 1명의 수준으로 매우 높은 수치를 갖는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동은 사회생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학교에 들어가고 나서야 치료를 받게 된다. 그 이전에는 영유아가 보이는 행동을 비정상이 아닌 성향이나 기질, 통과 의례 정도로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부모 입장에서 자신의 자녀에게 이러한 장애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조금 크면 괜찮아질 것이다 라는 안일한 생각 속에 보육기관에 다니는 영유아기에는 진단을 받거나 치료를 받는 경우가 드물어 보육현장에서 ADHD아동의 교육이나 기본생활습관 지도 및 또래관계 형성 방해 수업의 방해 등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