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에서의 사회화에 대한 두 가지 관점
2. 사회화에 대한 두 가지 입장에 따른 학자들의 이론
3. 나 자신의 생각과 개선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학교는 인간의 사회화와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제도이자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는 학생들을 사회적 기준에 맞추어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양성해야 할 의무가 있고 그 과정에서 지식이나 기술보다 규범학습을 강조하기도 하고 산업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핵심적인 규범들을 효과적으로 사회화하는 기능을 맡기도 한다. 구체적으로 기본적인 가정생활이나 산업현장에서의 기술 및 능력,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능력을 습득하고 각각의 생활 사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학교가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의 사회화와 관련해서 사회화를 사회통합 과정의 하나로 보는 입장과 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습득 시키는 과정으로 나뉘어질 수 있는데 이러한 두 가지 이론을 통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회화의 과정에 대하여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하기에 이를 비교 및 분석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