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자동차에 대한 수입규제가 철폐됨에 따라 많은 외국 자동차회사들이 한국 승용차시장에 진출해 국내승용차 제조업체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국내 H자동차의 마케팅담당자 입장에서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한 대안을 찾기 위한 조사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절차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목차

Ⅰ. 서론 2

Ⅱ. 본론
1. 자동차 시장 분석 2
2. 자동차 시장 및 현대자동차의 SWOT 분석 3
3. 자동차 시장에 대한 마케팅 조사 방법 및 단계 제시 5

Ⅲ. 결론 6

Ⅳ. 참고문헌 7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수입차의 판매량은 해가 지날수록 늘어나는 중이다. 1995년 수입차 판매량 약 6,900대에서 2020년을 기준으로 약 27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 중이다. 이는 국가 경제력이 늘어남에 따라 사치재에 해당하는 수입차의 판매량이 비례하여 증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예시로는 메르세데스 벤츠, BMW, 아우디와 같은 독일 3사를 포함 포르쉐, 람보르기니, 페라리 등 고성능 자동차 브랜드들의 판매량도 해가 지날수록 늘어나는 중이다. 또한 쉐보레, 폭스바겐 등 중저가형 해외 브랜드의 시장점유율도 늘어나고 있다. 수입차에 대한 수입 규제가 철폐되어 이러한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의 한국진출이 국내 자동차 기업들에는 큰 위협으로 느껴지는 중이다.
따라서 이 레포트에서는 국내 정상 자동차 기업인 H그룹 마케팅담당자의 관점에서 자동차 시장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을 SWOT 분석 모형에 따라 분석하고, 위기의 자동차 시장에 대한 마케팅 조사 방법 및 단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자동차 시장 분석 (외부환경과 내부환경)

(1) 외부 환경

기업의 외부 환경 분석은 먼저 거시환경과 미시환경으로 나누어진다. 거시환경이란 세계적, 사회적 환경으로 모든 기업에 공통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뜻하고, 미시환경은 산업환경이라고도 부르며 특정 기업과 얽혀 있는 환경으로 기업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 산업의 외부 환경을 분석해 보자.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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