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연구계획서

목차

1. ADHD의 시간 지각 결함
2. 시간 지각에 정서가 미치는 영향
3. ADHD의 정서적 간섭 통제(emotional interference control) 결함
4. 연구 가설
5. 실험 결과

본문내용

1. ADHD의 시간 지각 결함
· ADHD 아동의 억제 능력 결함이 시간 감각을 포함한 작업 기억에서의 부진함을 초래하고, 이는 결국 자기 조절과 미래를 위해 행동을 조직화하는 것을 어렵게 만듦(Barkley, 1997).

그림 1. Internal-Clock Model (Gibbon et al., 1984)
· ADHD 아동: 비교적 짧은 시간(12초, 24초)은 일반 아동에 비해 더 길게 인식 but, 긴 시간(48초, 60초)은 더 짧게 인식(Barkely, Kopolowitz & Anderson, 1997).
· 초기 성인기 ADHD: 통제 집단에 비해 재산출 과제 수행 저하(Barkley, Murphy & Bush, 2001).
· ADHD: 재산출 과제 수행 저하(Meaux & Chelonis, 2003)
· 시간 변별 과제 결과, ADHD 아동의 시간 변별 역치가 50ms에서 더 높음(Smith, Taylor, Rogers, Newman & Rubia, 2002).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