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문헌고찰
2. 대상자 사정
3. 간호진단
4. 간호사정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병명의 이론적 고찰
(1) 정의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조현병’이란 용어는 2011년에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바뀐 것이다. 정신분열병이란 병명이 사회적인 이질감과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이유로, 편견을 없애기 위하여 개명된 것이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은 10대 후반에서 20대의 나이에 시작하여 만성적 경과를 보이는 정신적으로 혼란된 상태,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을 구별하는 능력의 약화를 유발하는 뇌 질환이다. 조현병(정신분열증)은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정서적 둔감 등의 증상과 더불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예후가 좋지 않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여 환자나 가족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주지만, 최근 약물 요법을 포함한 치료적 접근에 뚜렷한 진보가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에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2) 원인
(가) 생물학적 원인
① 유전적 요인
– 유전적 요인에 대한 정확한 학설은 없으나 단일 유전자가 아닌 다유전자 요인에 의한다고 추정하고 있다.
– 한쪽 부모가 조현병일 때 자녀 발생률은 8~18%, 양쪽 부모가 조현병이면 자녀 발생률은 15~55%, 한 형제가 조현병인 경우에 동기간의 유병률은 3~14%, 조현병의 일란성 쌍생아 일치율은 69~86%이고, 이란성 쌍생아 일치율은 2~17%으로 나타났다.
(나) 생화학적 원인
① 도파민(Dopamine)
– 조현병의 양성증상은 도파민 경로 중 중뇌변연계 도파민 경로의 과도한 활성과 관련이 있으며, 음성증상은 중뇌피질 도파민 경로의 활동 저하로 설명한다.
② 세로토닌(Serotonin, 5-HT)
– 중뇌, 전두엽, 선조체 등에서 도파민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도파민의 음성 증상을 유발하고 비전형 항정신병 약물을 사용하면 조현병 대상자의 음성증상치료에 효율적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