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문헌고찰
Ⅱ. 본론
1. 건강사정
2. 신체검진
3. 활력징후
4. 통증 사정
5. 낙상 위험도 평가 (Morse Fall Scale)
6. 욕창 발생 위험요인 사정 (Braden scale)
7. 임상 검사
8. 투약하고 있는 약물
9. 기타 진단검사
10. 현재까지의 간호사정 자료 요약
11. 간호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정의
자궁내막증식증(Endometrial hyperplasia)은 자궁내막 조직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두꺼워지는 질환이다. 자궁내막의 분비샘들과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자궁출혈을 일으키고 대부분 폐경기 여성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변화는 자궁내막암에 선행하거나 동시에 발생할 수 있으며, 세포의 비정형이 없을 때는 원인을 제거하면 정상적인 자궁내막으로 돌아갈 수 있지만, 비정상적인 세포들을 함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30%까지 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
2) 원인
정상적으로 배란이 이루어져서 월경 주기가 정상적이라면, 배란 전까지 주된 호르몬으로 작용하는 에스트로겐이 자궁내막이 증식하도록 자극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유도한다. 따라서 이 기간 중에는 자궁내막의 두께가 점차 두꺼워진다. 배란 이후에는 주된 호르몬이 황체호르몬으로 넘어간다. 이 호르몬은 수정란의 착상 및 임신의 유지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호르몬으로, 자궁내막의 증식을 멈추고 수정란의 착상에 필요한 여러 물질을 분비하도록 유도한다. 그러나 어떤 원인으로 인해 배란이 되지 않거나 에스트로겐이 너무 과하게 작용하면 황체호르몬 생성과 분비에 장애가 생겨 자궁내막이 지속적으로 증식하게 된다.
에스트로겐이 포함된 약물을 오래 복용한 경우 자궁내막증식증의 발생 빈도가 높으며 그 외 비만, 미산부, 이른 초경&늦은 폐경, tamoxifen 사용, PCOS에 의한 발생 등이 있다. 2형 당뇨병이나 고혈압인 경우, 백인, 선진국 거주, 고령 등도 위험 요인에 속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