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I. 문헌 고찰
1. 사례연구의 목적
2. 원인
3. 증상
4. 검사
5. 치료
6. 간호
II. 간호과정
1. 간호사정
∙ 일반적 사정
(개인력, 월경력, 임신력, 피임력, 주요건강문제, 가족력, 주요건강상태, 생활양식과 습관, 신체검진, 활력징후, 통증)
∙ 진단적 검사 (영상의학 판독보고서, 혈액검사, 기타검사, 투약정보)
2. 간호과정 (항암화학요법을 위한 침습적 처치 및 면역 기능변화와 관련된 감염의 위험, 항암화학요법 부작용과 관련된 오심)
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문헌 고찰
1. 사례연구의 목적
자궁내막암(Endometrial Cancer)은 50대 후반에서 60대 초반의 폐경 후 여성에게 주로 발생하며, 미국이나 유럽 일부 지역에서는 여성의 생식기 암 중 발생빈도가 가장 높고 우리나라 자궁내막암의 발생빈도는 자궁경부암보다 낮다. 하지만 식생활의 서구화와 수명의 연장으로 폐경 이후의 연령층 인구 비율이 증가하고 폐경 후 에스트로겐 제제의 사용 증가 등으로 발생빈도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2022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20년 자궁내막암(C54.1) 발생은 3,264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1.3%, 전체 여성 암 발생의 2.8%를 차지했으며 연령대 별로는 50대가 35.2%로 가장 많았고, 60대 22.9%, 40대 20.3%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자궁내막암의 원인, 증상, 진단검사, 치료 및 간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정의
자궁은 서양배 모양의 근육 기관으로 진골반 안에 있으며 자궁의 앞쪽에는 방광, 뒤쪽에는 직장이 있다. 자궁의 상부 2/3을 자궁 몸통(체부)이라 하고 하부 1/3을 자궁목(경부)이라고 한다. 자궁내막이란 자궁 내 공간을 덮고 있는 조직으로 이곳에 발생하는 암을 자궁내막암이라 하며 자궁내막암은 자궁체부암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자궁내막암은 대부분 비정상적인 질의 출혈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비교적 초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초기에 발견된 자궁내막암은 자궁을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를 통해 완치될 가능성이 높다.
3. 원인
자궁내막암의 원인은 크게 에스트로겐 의존성과 에스트로겐 비의존성으로 볼 수 있다. 대부분은 에스트로겐 의존성이며 내인성 혹은 외인성으로 에스트로겐에 노출된 기왕력이 있는 경우 폐경기 전후 자궁내막증식증에서 시작하여 악성종양으로 발전한다. 반면 에스트로겐 비의존성의 경우는 자연발생적으로 나타나며 이 경우는 자궁내막증식증과는 무관하게 위축성 자궁내막에서 발생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