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쇄골골절-a+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및 병태생리
3. 증상 및 징후
4. 진단 검사 및 결과
5. 합병증
6. 치 료
7. 간호중재

Ⅲ. 대상자 사정
1. 사례
2. 검사 결과 및 기록(혈액검사, 진단검사(CT, X-ray, 초음파 등))
3. 약물요법

Ⅳ. 간호과정

Ⅴ. 결론 및 소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쇄골 골절은 낙상으로 인한 충격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골절이다. 쇄골 골절의 증상은 통증을 동반한 붓기, 변형, 홍반 등 분명하게 나타나며, 골절의 존재가 뚜렷한 경우가 많다. 쇄골 골절은 대부분 특별한 교정이 필요하지 않지만, 골절 부위가 안정되도록 고정한다. 골절 부위가 불안정하여 유합이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을 경우, 개방성 골절, 신경 및 혈관 손상이 동반된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출산 중에도 발생할 수 있는 흔한 골절이다.
이 사례를 통해 쇄골골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증상, 약물 등 치료적 지식을 학습하고, 대상자의 치료와 간호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사례는 쇄골골절로 인해 oooo병원에서 수술 및 간호를 받는 환자 1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면담 및 문헌고찰 등을 통해 얻은 자료를 통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하였다.

Ⅱ. 문헌고찰
Clavicle Fracture

1. 정의
골절은 뼈나 골단판 또는 관절면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소실된 상태를 말하며, 대개의 경우 외부의 힘에 의하여 발생함. 뼈의 주변에 있는 연부 조직이나 장기들의 손상도 흔히 동반됨.
뼈가 부러진 상태를 골절(fracture of bone)이라고 하며, 대부분의 골절은 낙상, 자동차 사고 등 외부의 과도한 힘에 의해 발생하지만, 종양이나 골다공증 등 골조직의 병리적 변화로 인해 정상적인 활동 중에도 발생할 수 있음. 골절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신체기능의 손상이나 기형이 발생될 수 있고, 장기적 부동으로 인해 합병증이 유발되므로 간호사는 골절 환자의 건강문제를 신속히 파악하여 합병증과 기형을 예방해야 함.
쇄골은 흉골과 견갑골을 잇는 긴뼈로 흔히 빗장뼈라고도 하며 팔을 몸통에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함. 이 쇄골 뼈가 외상으로 인해 부러지거나 깨지는 것을 쇄골 골절이라고 함. 쇄골 골절은 골절 부위 양쪽 뼈의 전위는 심하지 않고 주위 조직의 손상 없이 쇄골만 손상되는 경우가 많음. 드물게는 골절 부위의 날카로운 뼈가 피부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