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CU 외과계중환자실 실습일지 성찰보고서

목차

1. 오늘 실습의 내용
2. 임상실습 현장이나 상황에 대한 기술 및 분석
3. 오늘의 새로운 정보에 대한 자가학습
4. 향후 나의 행동계획 및 임상실습 적용방안

본문내용

*중심정맥관(Central Venous Catheter)
중심정맥관(Central Venous Catheter, CVC)은 신체의 중심에 위치한 큰 정맥에 삽입하는 카테터로 쇄골하정맥, 경정맥, 대퇴정맥 팔의 대정맥등에 삽입하여 수액이나 약물을 주입하는 방법이다. 카테터의 끝 부분은 상대정맥이나 심장의 우심방에 위치한다.
보통 중환자에게 많이 적용되며, Peripheral line을 잡기 어려운 환자, 다시 말해서 말초혈관 확보가 어려운 환자에게 적용한다. 중심정맥관을 삽입하게 되면 중심정맥압(CVP, Central Venous Pressure)를 측정하여 우심실 전부하를 측정함으로써 순환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승압제, 심혈관계 약물, 비경구고영양법(Hyperalimentation), 말초혈관에 자극적인 약물을 투여할 수 있다. 반복적인 정맥혈 채취가 요구되는 경우에도 도움이 되며, 여러 번의 정맥천자로 인한 합병증 및 손상을 피할 수 있다. 또한 매번 팔에 주사를 놓는 것보다 대상자에게 편안감을 주고 주사에 대한 공포감을 감소시켜 준다. 하지만 과립구 감소증 등 면역이 억제된 상태에서는 감염의 우려가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1) 목적
① CVP Monitoring(중환자에서 체액의 균형을 맞추기 위함).
② 장기간의 IV anti, IV Analgesic 사용시.
③ 항암제 사용 시.
④ TPN(Total Parenteral Nutrition)등의 영양제를 주입 시.
⑤ 말초혈관으로 주입 시 정맥염을 일으킬 우려가 있는 약물 주입 시.
⑥ 잦은 혹은 영구적인 IV가 필요한 경우.
⑦ 다량의 수액이나 혈액을 공급 시.
⑧ 검사를 위해 혈액을 채혈.

2) 종류
혈관 접근의 종류는 Pheripheral, Midline, Central이 있다. Midline은 거의 적용되지 않으며, Catheter의 길이와 tip의 위치에 따라 Catheter가 결정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