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보장) 여성간호실습 임신성 당뇨 문헌고찰+case study

목차

1. 서론

2. 문헌 고찰
1) 정의
2) 원인 및 병태생리
3) 임상 증상
4) 당뇨병이 임신에 미치는 영향
5) 진단
6) 치료/간호

3. CASE STUDY
1) 간호 정보 조사지
2) 진단 검사
3) 투약
4) 간호 진단
5) 간호 과정

4. 결론
1) 결론 및 느낀 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임신성 당뇨는 태반 호르몬의 분비 증가와 여러 생리적 변화로 원래 당뇨가 없던 사람이 임신 20주 이후에 당뇨병이 발생하는 경우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2015~2019년)간 임신성 당뇨 환자는 28만 9,494명으로 나타났다. 임신성 당뇨는 해마다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그 이유로 출산 전 비만 인구가 늘어났고 현대의학의 발달로 당뇨병이 있는 사람도 임신을 더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산전 관리의 중요성으로 임신성 당뇨를 진단받은 빈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으면, 분만 예정일 4~8주 전에 원인 불명의 태아 사망의 빈도가 증가한다고 보고되었으며, 고혈압과 거대아로 인해 제왕절개술의 빈도가 증가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태아에게 저혈당증, 저칼슘혈증, 고빌리루빈혈증, 적혈구 과다증, 신생아 호흡곤란증 등이 유발될 수 있어 임신성 당뇨를 조절하는 것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 문헌 고찰을 통해 임신성 당뇨를 이해해 보는 시간을 가지고 대상자의 사례를 통해 적절한 간호 진단을 내리고 이에 따른 간호 중재를 적용해 보고자 한다.

Ⅱ. 문헌 고찰
–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의 β 세포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면, 인슐린은 근육과 지방세포 내로 포도당을 이동시킨다.
– 인슐린이 부족해지면 포도당이 세포 내로 이동할 수 없어 혈당량이 상승하고 세포와 조직의 탈수 현상이 일어나며, 결과적으로 심한 갈증, 다식, 다뇨, 체중감소가 나타난다.

1. 정의
– 원래 당뇨가 없던 사람이 임신 20주 이후에 당뇨병이 발생한 경우를 말한다.
– 임신 중에는 호르몬과 여러 생리학적 변화로 인해 당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출산 후에는 대부분 정상 혈당으로 돌아온다. 그러나 임신성 당뇨가 있는 경우 태아와 산모 모두에게 영향을 줄 수 있고 나중에 2형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