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우리나라와 무역 교역량이 많은 나라 5개국 조사하기 서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고서를 위해 관세청의 수출입 무역 통계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했다. 2019년 한국과 가장 많은 무역을 공유한 국가는 중국, 일본, 미국, 베트남, 싱가포르로 수출액 기준 5위다. 일본이 수입하는 상품이 미국의 7분의 1임에도 불구하고 무역수지가 1,916만 640달러 적자인 데 비해 일본은 많은 상품을 수출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한국이 대일 수출에서 가마우지 경제의 역할을 해왔고 일본에만 유리한 조건으로 무역을 양분해왔다는 것을 시사한다.
한국처럼 무역의존도가 높은 나라로서는 무역수지 적자가 지속되는 것은 매우 치명적인 사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일본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일본이 상대적으로 기초과학 강국이고, 한국은 중간 제조국이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일본의 일방적인 경제 제재로 무역 분쟁이 일어나면서 고순도 플루오르화수소 자체 개발 등 일본과의 무역 전쟁이 본격화되었다. 다만 2020년 무역적자가 2019년에 비해 확대된 점을 감안하면 일본과의 무역경쟁과 무역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합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