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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학공학실험] 콜로이드 분산 에멀젼 형성 및 안정성 평가 예비보고서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원리
    1) 용어 정리
    2) 이론
    3) 기기 원리

    3. 실험 시약의 물리화학적 성질

    4. 실험 방법

    5. 예상 실험 결과

    6. 실험 보고서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서로 섞이지 않는 두 가지의 액체를 균일하게 혼합시켜 액적을 형성하고, 콜로이드 입자와 계면활성제의 간의 영향을 파악하고 안정적인 액적을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분석한다.

    2. 실험 원리
    1) 용어정리
    ① 액적(에멀젼, emulsion): 두 개의 혼합할 수 없는(immiscible) 액체 상으로 구성된 분산액을 말한다. 에멀젼에 포함된 용매와 용질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유화액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두 유체는 계면활성제(유화제)로 인해 유체방울을 형성하게 되며, 방울을 연속상 액체(분산매)에 분산되어 콜로이드 상태로 퍼져 있게 된다. 주로 W/O(water-in-oil)이나 O/W(oil-inwater) 상태로 구분된다.
    ② 다중 에멀젼: 2상 또는 3상 이상의 다중적인 에멀젼을 가르킨다. 에멀젼을 다른 연속상에 첨가하면서 교반시켜 줄 때 생성되는 다상의 에멀젼으로 화장품, 약물, 식품 등에 사용될 수 있다. W/O/W(water-in-oil-inwater), O/W/O(oil-in-water-oil) 등이 있으며 W/O/W/의 경우 높은 안정성과 활용성을 가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화학공학실험1] sol-gel 실리카 합성 실험 및 FT-IR 분광법을 활용한 실리카 화학 구조 규명 예비보고서

    목차

    Ⅰ. 실험1
    1. 실험 목적
    2. 실험 원리
    1) 용어정리
    2) 이론
    3. 실험 시약의 물리 화학적 성질
    4. 실험 방법
    4.1. 산 조건에서 실리카 젤 제조
    4.2. 염기 조건에서 실리카 젤 제조
    5. 예상 실험 결과
    6. 실험 보고서 참고 문헌

    Ⅱ. 실험2
    1. 실험 목적
    2. 실험 원리
    1) 용어정리
    2) 이론
    3) 기기 원리
    3. 실험 시약의 물리 화학적 성질
    4. 실험 방법
    5. 예상 실험 결과
    6. 실험 보고서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Sol-Gel법을 이용해 구형의 SiO2를 제조할 수 있으며, 제조과정을 파악해 대표적인 솔젤 반응인 에탄올- 물 용액 TEOS 가수분해 반응을 이해한다. 온도별, pH별 시약의 변화를 파악하고 실험 원리를 이해한다.

    2. 실험 원리
    1) 용어정리
    ① Colloid(콜로이드): 1nm~1μm 크기의 물질이 퍼져있는 상태를 말하며, colloid 입자가 분산되어 있는 용액을 colloid 용액이라고 한다. Brown motion(브라운 운동), Tyndall effect(틴들 현상)등이 나타난다. 브라운 운동은 colloid 입자들이 불규칙한 운동을 하는 것을 가르키고, 틴들 현상은 빛이 산란되어 진로를 관찰할 수 있는 현상을 말한다.
    ② Sol(졸) : 소액성 콜로이드로, 1~1000nm 크기의 입자들이 액체 내에 분산되어 유동성을 가지는 상태를 말한다. 분산매의 성분에 따라 hydrosol(물), organsol(유기물), aerosol(기체)로 구분한다. 화장품, 치약, 스프, 우유 등이 해당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조기발병조현병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단한 역사적 맥락
    2. 장애에 대한 기술
    1) 진단기준
    2) 증후학
    3) 사회적 / 직업적 역기능
    4) 질병의 경과
    3. 감별진단
    1) 의학적 상태
    2) 약물중독
    3) 조현정동장애
    4) 정동 정신병
    5) 자폐스펙트럼장애
    6) 진짜 정신병 증상과 다른 현상들의 구별
    4. 동반이환
    1) 우울증
    2) 불안 및 관련장애
    3) 약물사용장애
    4) 지적결함
    5) 자살 경향성
    5. 역학
    6. 신경발달과 병인
    1) 유전적 요인
    2) 신경해부학적 이상과 뇌영상
    3) 환경요인
    4) 심리사회적 요인

    Ⅲ. 결론

    본문내용

    1. 간단한 역사적 맥락
    조현병은 인지, 지각 및 사회적 관계의 손상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정신과적 장애로서 ‘조기발병 조현병(earlyonset schizophrenia, EOS)’은 18세 이전에 발병하는 조현병을 말한다. 이 장애가 13세 이전에 발병할 때에는 ‘아동기 발병 조현병(childhoodonset
    schizophrenia, COS)’이라 한다.
    20세기 초반, Emil Kraepelin(1909)은 조울성 질환(manicdepressive illness)과 조발성 치매(dementia praecox)라는 두 가지 형태의 정신이상을 기술하였다.
    Bleuler(1911)는 조발성치매가 치매와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연상적 사고과정 상실과 사고, 정서 및 행동의 붕괴와 관련이 있다는 관찰에 입각하여 조현병으로 새로 정의하였다.
    Schneider(1959)는 조현병에만 환청, 사고전파, 통제망상, 망상적 지각과 같은 ‘일급증상’이 나타난다고 제안하면서 이런 증상들이 다른 증후군(예: 정신병적 조증)에도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지만, 이들 증상은 조현병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 어떻게 진화해 왔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Kolvin(1971)과 Potter(1972)가 수행한 다양한 아동기 정신병, 그리고 아동과 성인이 보이는 조현병의 연속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였고, 이 연구에 기초하여 DSMⅢ에서는 아동과 성인의 조현병 진단에 동일한 기준을 요구하였다. 후속연구는 EOS가 증상, 질병의 진행과정, 결과, 그리고 몇몇 공통되는 신경생물학적 특징으로 보아 성인기 발병 조현병과 연속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2. 장애에 대한 기술
    1) 진단기준
    아동과 청소년의 조현병은 성인과 동일한 기준으로 진단을 내린다.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에는 대인관계나 학업에서 연령에 적합한 발달수준을 성취하지 못하는 것도 포함할 수 있다.
    조현정동장애(표 12.2)와 정신병적 기분장애는 다음과 같이 배제된다. 즉, 기분 에피소드들이 함께 나타나지 않거나, 그런 에피소드들이 나타날 경우에는 활성기 증상들의 전체 지속시간 중 아주 짧은 기간만 나타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만2세 1학기 발달평가 5명 (종합평가 포함 발달평가)

    목차

    1. 기본생활
    2. 신체운동
    3. 의사소통
    4. 사회관계
    5. 예술경험
    6. 자연탐구
    7. 1학기 종합평가

    본문내용

    기본생활
    OO는 아직 배변훈련 중이며 화장실에 호기심을 가지며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하며 화장실에서 배변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스스로 손을 씻으며 자신의 몸을 깨끗하게 할 수 있으며, 질병의 위험을 알며 건강하게 생활 할 수 있다.

    신체운동
    몸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다양한 신체활동을 즐기며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OO가 자유롭게 몸을 움직일 수 있도록 넓고 개방된 장소를 자주 제공해 주고 다양한 신체의 움직임을 시도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겠다.

    의사소통
    .그림책 중 자연과 관련된 그림책을 좋아하며 벌, 달팽이, 개미, 거미와 관련된 곤충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

    사회관계
    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나를 소중하게 여기며 도움이 필요할 때 다른 사람과 도움을 주고 받는다. 아직은 다른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존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예술경험
    미술활동은 스스로 스티커를 떼서 붙일 수 있고, 물감놀이를 좋아합니다. 종이에 색연필로 눈, 코, 입을 그려서 얼굴을 표현할 수 있다. 하트, 별 모양도 그릴 수 있다. 반복적으로 나오는 단어의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있고, 노래에 맞춰 율동을 따라 할수있다.

    자연탐구
    어떤 행동을 보고 그 행동을 재현하는 지연모방이 가능하다. 수를 세기 시작하였으며 새로운 것을 탐색하려고 한다. 호기심을 갖고 사물을 계속 탐색한다. 그리고 지시할 때 물건을 “위”나 “아래”에 놓을수 있다.

    1학기 종합평가
    음식을 골고루 먹는 편이지만 좋아하지 않는 음식이 나왔을때에는 입에 물고 한참 동안 먹는 모습을 보여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더 나은 식습관 형성을 지도하고 있다. 또한 배변훈련을 시작하여 꾸준히 연습하는 모습에 긍정적인 배변훈련이 이루어지고 있다. 바른 생활 습관을 기르고 안전한 어린이집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더욱 격려가 필요하묘 OOO반에서 한 학기 동안 열심히 생활한 OO를 많이 칭찬해주시고 격려해주길 바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프레임 독후감

    목차

    1. 읽게 된 계기: 최인철 교수의 강연을 듣고
    2. 프레임의 일상 속 예시
    3. 인간의 자기중심성

    본문내용

    책의 프롤로그에선 ‘핑크대왕 퍼시’라는 서양 동화의 예시가 제시되었다. 핑크색 매니아인 대왕은 세상 모든 것들을 핑크색으로 바꾸려 했는데, 전부를 핑크색으로 바꾸어도 단 하나 하늘만은 색을 바꿀 길이 없었다. 그래서 대왕은 스승에게 방법을 찾아내도록 명령했고, 스승은 대왕에게 안경을 주며 이것을 끼고 하늘을 보라고 말했다. 대왕은 안경을 끼고 하늘이 핑크색으로 변해 있는 것을 보고 크게 기뻐했다.
    이 이야기에서 대왕은 그저 핑크색 색안경을 낀 것 뿐이었다. 그러나 그것 하나만으로 대왕의 소원은 이루어졌다. 나는 이 이야기를 읽고, 프레임이 정말로 인간의 실제 삶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마 대왕은 저 안경으로 인해 기분이 더 좋아졌을 것이고, 자신이 원하던 바를 이루었기에 앞으로의 행동도 더 긍정적이고 활기롭게 바뀌었을 지 모른다. 그리고 대왕의 그러한 변화는 곧 나라 전체에까지 미쳐, 백성들의 삶에까지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이런 것을 상상하면, 프레임의 변화는 생각보다 훨씬 더 대단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안나 카레니나 독후감

    목차

    1.들어가며
    2. 돌리와 까레닌에 대한 생각
    3. 안나와 브론스끼의 순수성
    4. 결론에 관해: 종교, 신, 죄

    본문내용

    *들어가며

    윌리엄 포크너는 역대 최고의 소설 3가지를 꼽아 달라는 인터뷰에서 “안나 카레니나, 안나 카레니나, 안나 카레니나.”라고 답했다. 정말 그럴 만한 책일까? 그렇다. 물론 사람마다 느끼는 바는 다르겠지만 최소한 이런 평이 터무니없는 과장은 아니라고 느꼈다.
    인물들은 살아 있고, 사건들은 적재적소에 놓여 있고, 전개는 답답하지 않다. 솔직히 정말 재미있다. 어떻게 이 많은 인물들의 감정을 이렇게 하나하나 생생하게 다루고 어떻게 이 복잡한 사건들을 이렇게 흥미롭게 배치했는지 경외감이 들 정도였다. 게다가 경마 신은 긴박한 경주의 1초 1초가 그대로 그려지면서 손에 땀을 쥐고 읽어내릴 만큼 묘사력이 대단했다. 경마가 끝나는 장면에서 나는 브론스끼 본인처럼 허망해졌다. 이 사람은 글을 잘 쓰는 사람이다. 괜히 대문호가 아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재밌기만 한 소설인가 하면 그것도 아니다. 매 장면마다 당대 러시아 사회의 모습과 사회에 대한 톨스토이의 인식이 구석구석 묘사되어 있고 삶에 대한 복합적인 통찰력이 녹아 있다.

    <중 략>

    이후 돌리는 안나의 삶을 동정하고 동경하며 이렇게 고민하지만,

    ‘그때 남편을 버리고 내 인생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했어야 했어. 그랬더라면 진정으로 사랑하고 사랑받을 수 있었을 텐데. 과연 지금이 더 나을까?’

    실제로 안나를 만나고 그녀가 연극처럼 장식적이고 폐쇄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을 본 이후 자신의 아이들과의 안온한 일상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물론 이것이 최선이다. 꿈은 꿈일 뿐, 낭만은 현실이 될 수 없다. 하지만 여전히 어딘가 찝찝하다. 돌리는 자신의 생활을 있는 그대로 긍정할 수 없었고, 안나의 생활(최악)에 비하면 그래도 자신의 생활(차악)이 낫다며 소극적인 합리화에 이르고 말았으니.
    까레닌의 상황도 그리 다르진 않다. 괴로운 현실에서 눈을 돌리기 위해 리지야 백작부인과 웬 사이비 점쟁이 같은 랑도에게 빠져버렸으니 말이다. 그들은 도피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를 설명하고, 광고 사례를 들어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조업부터 유통업까지 거의 모든 산업에서 치열한 경쟁이 나타나고 있는 오늘날, 기업 입장에서는 광고 마케팅을 진행할 시에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여 소비자를 움직이게 하는 액션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의미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가면 갈수록 개인화되고 표적화 되는 마케팅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끊임없이 쏟아지는 부정적 메시지와 두려움에 집중하고 있는 미디어 때문에 소비자가 관심을 꺼버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려면 긍정적인 마케팅 메시지를 추구해야 하는데, 핵심은 긍정적 언어와 메시지를 통해서 긍정적 감정과 연결시키는 것으로 인간의 두뇌는 생존과 직결된 부정적 메시지를 좀 더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부정적 메시지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것이 아니라면 위협에 관심을 두지 않는 성향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공포 전략과 부정적 메시지에 의존하는 것은 일부 청중에만 유효할 뿐이며 사회에 해롭기도 하고 자기 의심적이며, 정신적으로도 불건전한 다수의 사람을 불필요하게 생성할 뿐일 것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융의 분석심리 성격 이론 중에서 페르소나와 그림자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나의 페르소나와 그림자에 대해 서술하시오, 그리고 나의 페르소나와 그림자가 통합할 수 있는 방법 혹은 전략은 무엇일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들은 가면이 그 배후의 인간일 수 없다는 사실을 본능적으로 알면서도, 그 사실이 입증되면 대게 충격을 받기 마련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중성에 대해서는 알아차리지 못하면서도 타인의 이중성에 대해서는 늘 충격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겉보기 인간과 참된 인간을 명확하게 분별할 수 없습니다. 인생이란 연극 무대와 같아서 지인이나 낯선 이와 만날 때마다 우리는 다양한 가면을 사용하곤 합니다. 내 시선이나 미소, 침묵, 몸짓, 제스처는 그때그대 상황에 어울리는 적절한 관행에 따르게 됩니다. 우리는 관습과 습관 혹은 그때그때의 기분에 따라서 여러 가지 가면을 골라 착용하게 됩니다. 우리는 오직 그런 가면과 사회적인 껍질을 통해서만 참된 인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말과 행위로 이루어진 사회적 표현을 거치지 않고 직접 그 사람의 참된 인간을 투시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훌륭한 배우는 상황에 가장 어울리는 가면을 쓸 줄 알죠, 우리는 어른의 자격 혹은 성숙의 지표로 그런 적절한 가면의 중요성을 언급합니다. 가령 결혼식장에서 화를 내는 사람과 장례식장에서 웃어대는 사람은 뭇사람의 원망과 지탄을 받기 때문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투자 결정시 고려해야 할 요인으로 수익률과 위험이 있습니다. 두 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은 수익률과 위험 중 어떤 쪽을 더 고려하는 지 이유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도 젊은 층을 시작으로 노년층까지 주식이나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젊은 청년층의 경우에는 주변 친구들 중에서 절반 이상이 주식 투자를 하고 있으며 젊은 세대들이 시장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이유로는 용돈 벌이는 해야 하지만 의지가 없는 게 가장 큰 요인인 것으로 보입니다. 모순적이게도 노동 의지는 없으면서 일확천금을 노리는 이들이 많아진 것으로 소소하게 용돈 벌이로 주식 투자를 하는 것 같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주식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한 주변인들은 부모의 투자 종목과 비슷한 종목을 구매하여 투자를 하거나 투자 자본이 부족한 나이기에 용돈으로 적은 수량을 구매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투자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이로 인한 오세훈 서울시장은 공약 사업으로 서울 영테크를 실행하였으며 만 19~39세 청년들이 올바른 재테크 지식을 가지고 경제적으로 자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영테크 사업을 통해서 자산 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제는 금융적인 지식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교육보다는 투자 행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실용성 높은 교육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현대적 리더십 이론 세 가지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하여 그에 해당하는 인물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했을 때의 장점과 단점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적 리더십 이론 세 가지와 그 특성
    2. 변혁적 리더십이론과 대표 인물
    3. 변혁적 리더십을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했을 때의 장단점
    4. 느낀 점 및 사회복지조직과 리더십에 대한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리더십은 조직이나 그룹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한 중요한 개념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현대 조직에서는 다양하고 동적인 환경에서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에는 새로운 리더십 이론과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리더십은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구성원들을 통솔하고 지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효과적인 리더십은 조직의 성과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참여와 만족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현대적인 조직에서는 다양한 리더십 이론들이 제시되고 있으며, 각 이론은 특정한 상황이나 조직의 필요에 따라 선택되어 적용된다.
    이어지는 본론에서는 변혁적 리더십에 중점을 두고, 이 이론을 대표하는 인물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했을 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현대적 리더십 이론 세 가지와 그 특성

    1) 변혁적 리더십 (Transformational Leadership)

    – 비전과 열정: 리더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열정과 확신을 전파한다.
    – 자기 희생적 행동: 구성원들에 대한 자기 희생적인 행동을 통해 동기를 부여하고, 모범을 보여준다.
    – 인간적 관계 강조: 리더는 강한 인간적 관계를 형성하여 상호 신뢰와 존경을 촉진하며, 팀의 일원으로서의 자부심을 높인다.
    – 자기 효능감 증진: 구성원들의 성과에 대한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2) 카리스마적 리더십 (Charismatic Leadership)

    – 매력과 강력한 영향력: 리더는 매력적인 성격과 강력한 영향력을 통해 구성원들을 홀려들이며, 비전을 공유한다.
    – 자기 확신과 자기 희생: 리더는 강한 자기 확신과 자기 희생적인 행동으로 구성원들에게 영감을 주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한다.
    – 창의성과 비전: 창의적인 해결책을 도출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구성원들을 동기부여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