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2주 2강에서 정신역동이론의 자아의 방어기제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방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은 누구나 정신적으로 안정 상태를 유지하고 싶어한다. 왜냐하면 그 안정이 깨질 때 불안감이 밀려오기 때문이다. 그럴 때면 우리가 가진 자아는 불안감을 통제하려고 어떤 식으로든 대응을 하려고 한다. 이러한 정신 내부에서 일어나는 균형을 유지하려는 무의식적인 자아의 움직임을 가리키는 것이 바로 “심리적 방어 기제”다. 오늘날 사람은 누구나 방어 기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내가 주로 사용 하는 방어 기제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서, 내 성격이 결정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정신역동이론에서의 방어기제란?

    정신역동 이론에서는 방어기제가 인간의 정신 구조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주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21세기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원봉사가 가진 힘은 실로 대단하다. 예를 들면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데 여기에는 장애인 지원, 환경 보호, 교육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원봉사자들이 활동하면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고 사회 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고 있다. 특히 긍정적인 영향력이 한 몫하고 있다. 오늘날 자원봉사는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데,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은 사회적으로 영감을 주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봉사의 중요성을 알리며 긍정적인 사슬 반응을 일으키는 요소다. 앞으로 이 자원봉사는 우리 사회가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더 나은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이다. 그래서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많은 사람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했으면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27개의 법률 중에서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것 하나를 선택하여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사회복지 법제와 실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1. 사회복지법이란?
    2-2.영유아 보육법
    2-3. 영유아 보육법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법은 자본주의적 발달과정과 사회적 문제, 국민의 요구 등에 지속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사회복지제도와 함께 형성되어 발전되어 왔다. 또한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법 또한 국내 사회복지적인 문제들에 대응함에 있어서 발달해가고 있다. 특히 오늘날에는 국민의 필요에 따라서 법적인 기반을 만들어 나가려는 모습의 양상을 자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27개의 법률 중에서 내가 가장 관심 있는 것 하나를 선택하여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해보겠다.

    Ⅱ. 본론
    2-1. 사회복지법이란?
    사회복지법에서 사회는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 다시 말해서 인간의 공동체적인 행위체계를 사회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복지는 사람이 물질적 풍요와 심리적인 안정상태에 있는 것을 뜻하고 있다. 즉, 사회복지는 인간이 인간다운 생활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구성원들의 공동체적인 행위체제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가족 문제를 다룬 신문기사를 검색하고 그 가족과 상담을 할 경우 적합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 문제를 다룬 신문기사를 검색하시오.
    2. 그 가족과 상담을 할 경우 적합한 가족상담이론을 선택하여 모의 상담을 진행하세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현대사회의 가족 변화는 낮은 혼인율과 높은 이혼율, 고령화 및 저출산 그리고 남성중심 가족제도의 변화 등으로 보여지고 있다. 이에 따라 입양가족, 무자녀가족,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처럼 현대사회의 다양성과 다변화를 접하게 되면서 가치관 간의 혼동과 변화로 가족형태가 다양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 이 가족은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회 환경이다.

    Ⅱ. 본론

    1. 가족 문제를 다룬 신문기사를 검색하시오.

    우리사회에 한부모가족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최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한부모가족은 2020년 기준 171만가구, 450만명에 도달한다. 이는 전체 가구의 9.4%로, 1990년(7.8%)과 2000년 (7.9%) 에 비해 늘어난 수치다. 그러나 한부모가족지원법상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는 한부모가족은 2020년 기준 14만15가구, 36만7571명으로 전체 한부모가족의 약 8%에 그치는 실정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성공 전략 자기계발서 부문 베스트셀러 <꿈꾸는 다락방> 요약, 느낀점 위주 독후감 (학생, 직장인 추천!!)

    목차

    1.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R=VD 공식
    2. 실제 사례
    3. 나의 사례

    본문내용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R=VD 공식

    이 책에서 말하는 세상의 모든 성공한 자들의 성공 전략을 관통하는 단 하나의 공식은 바로 R=VD이다. 즉 “생생하게 꿈꾸면 꿈꾼 것이 곧 현실이 된다”.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 간절하게 갖고싶은 것을 머릿속으로 생생하게 그린다. 혹은 글씨로 써내린다. 소리내어 읽는다. 사진이나 동영상의 형태로 간직하고 하루에도 몇 번씩 들여다본다. 그리고 믿는다. 절실하게. 그러면 이루어진다.
    언뜻 들으면 매우 비과학적으로 들릴 수 있다. 하지만 세상에 밝혀지지 않은 진실이 얼마나 많은가? 그러니 자신의 무의식 속에 이 모든 것을 새겨넣으면 뇌와 몸이 알아서 우리를 성공으로 인도한다는 거다. 지은이 이지성은 이를 뇌 전두엽의 ‘미래기억’과 연관하여 설명한다. 우리 뇌는 미래의 기억을 읽을 수 있다고 한다. 우리가 생생하게 꿈꾸면 전두엽은 이를 미래기억으로 인식하고, 그걸 믿게 된다. 하지만 우리의 현실과 그 빛나는 미래 사이의 간극이 존재하고, 이 간극이 크면 클수록 뇌는 불편감을 느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다음은 직무분석과 직무재설계(Job Redesign)에 대한 물음이다. 아래 질문에 답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직무 재설계의 대표적인 3가지 방법
    2. 직무 재설계의 3가지 방법 중 가장 적합한 1가지 방법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조직에서 조직원들의 직무 향상을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볼 수 있다. 그 중에서 직무 재설계를 통하여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여러 직무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구성원간 실무적인 소통의 문제도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이렇듯 개인의 직무 향상을 위해서도, 조직의 직무 효율을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 직무 재설계라고 생각한다. 다음으로 직무 재설계의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II. 본론
    1. 직무 재설계의 대표적인 3가지 방법
    먼저 첫 번째로, 직무순환(Job rotation)이 있다. 직무 순환이란, 일정 기간을 주기로 현재의 직무에서 다른 직무로 이동하여 근무하거나, 같은 직무에서도 다른 부서나, 다른 장소로 이동하여 근무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최근 3년 이내에 등장한 신제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신제품의 마케팅전략을 설명하시오.

    목차

    1. 기업의 역사에 대하여 설명
    2. 기업의 최고경영자에 대하여 설명
    3. 신제품의 마케팅 전략 설명
    4. 조사 후, 느낀 점(200자 이상) 서술
    5. 출처 제시

    본문내용

    1. 기업의 역사에 대한 설명
    1965년 ‘롯데공업’ 이라는 이름으로 탄생한 이 기업은 창립자인 신춘호 회장이 인스턴트 라면 사업을 하기 위해 설립하였다. 해당 기업은 창립 첫 해에 ‘롯데라면’을 출시하였다. 뒤이어, 1970년 ‘롯데 짜장면’ 신제품을 출시하였고, 연달아 ‘소고기 라면’을 출시하면서, 당시 국민들의 쌀 소비를 줄이고자 시작한 혼분식에 힘입어 점차 선발 주자인 ‘삼양 라면’을 맹추격하기 시작한다. 뒤이어 1971년 ‘새우깡’을 출시하면서 스낵 시장에서도 안정적인 첫 발을 내딛었고, 1975년 ‘농심 라면’을 출시하여 인기를 끌게 된다. 이 인기를 바탕으로 1978년 사명도 ‘농심’ 으로 변경하였다. 1982년 ‘너구리’ 라면을 출시하며 점차 인지도를 쌓아 1983년 ‘안성탕면’, 1984년 ‘짜파게티’, 1986년 ‘신라면’을 출시하며, ‘삼양 라면’에 뒤이어 후발 주자로 시작하였으나, 1980년대 중후반 인기 제품들을 출시하며 선두 주자로 오르게 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서비스업이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기하면서 감정근로자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감정노동과 관련하여 감성 리더십에 대한 개념과 그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고, 감성 리더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서술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감성 리더십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
    2. 감성 리더가 갖추어야 할 역량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비스업이 전체 산업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하다. 이러한 서비스는 우리 삶의 있어서 전반적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물질적 서비스는 물론 기술적 서비스 또한 우리들은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근로자들의 감정노동 또한 상당하다. 필자도 10년가량 서비스직을 하면서 많은 감정노동에 시달려보고, 이러한 감정노동에 시달리는 사람들 또한 많이 봐왔다. 사람 대 사람으로써 서비스를 하다 보면, 감정노동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는데, 이러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이 사람마다 다르기에, 누군가에겐 감성적인 위로와 공감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줄 수 있다. 근로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끌어주는 리더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 감정근로자를 이끄는 리더십도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감성 리더십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TL 매체의 특징과 광고 분석

    목차

    I. 서론

    II. 본론
    1. ATL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각각의 특징
    2. ATL 매체 광고 분석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우리는 현대사회에서 발전한 기술로 인해 손쉽게 어디에서나 다양한 매체를 접하고 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대부분의 매체는 손 안에서 접근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그러한 매체들을 통한 광고는 대부분 대상을 특정하여 노출되는 광고가 대부분이기에, 불특정 다수 에게 광고를 노출하기는 쉽지 않다. 자신의 브랜드를 광범위하게 광고를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아직까지는 ATL매체의 중요도가 높다고 생각한다.

    II. 본론
    1. ATL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각각의 특징
    광고 매체 중 전통적인 ATL 매체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대중들에게 가장 익숙한 광고이다. 먼저 TV의 특징을 보면, 시각적, 청각적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 비교적 큰 화면에서 대중에게 노출이 가능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광범위하게 동시에 광고를 전달 시킬 수 있다. 여전히 대중들은 TV에서 하는 생방송을 시청하고, 정규 방송을 시청하기 때문에, 다수의 대상에게 광고를 노출시키기 좋다. 단점으로는 그만큼 많은 대중들에게 노출시키므로, 광고의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휴넷 경재학개론 과제

    목차

    I. 서론

    II. 본론
    1. GDP의 정의와 GDP에 포함되는 것과 포함되지 않는 것
    2. GDP를 구성하는 항목과 실질 GDP와 명목GDP의 비교
    3. GDP가 경제적 후생을 측정하기 좋은 지표인 이유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경제를 측정하는 지표에는 여러가지가 존재한다. 그 중에서도 우리에게 익숙하면서도 경제 관련 뉴스에서 쉽게 접해볼 수 있는 GDP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GDP란 국내총생산이라고 하며, 한 국가에서 일정 기간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의 시장 가치의 합계로써 한 국가의 경제 활동을 측정하는 핵심 지표로 사용된다.

    II. 본론
    1. GDP의 정의와 GDP에 포함되는 것과 포함되지 않는 것
    GDP의 정의는 회계연도인 통상 1년의 기간동안 한 국가에서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의 시장 가치의 합이다. 이는 합법적으로 생산된 중간재를 제외한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의 합계를 나타내기에, 경제적 후생을 측정하기에 아주 좋은 지표이다.
    GDP에 포함되는 것의 예시로는 이러한 것들이 있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소비하는 음식이나, 신발, 의류, 자동차가 있고, 서비스적 요소로는 의료 서비스, 교육 서비스 등이 있다. 또, 기업이 투자하는 생산 설비나, 건물 건축을 위한 건설 등도 포함된다. 정부가 구입하는 상품이나,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지출 등도 포함이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