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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급성충수염케이스_충수염_급성통증_불안정한 혈당수치의 위험 A+자료

    목차

    Ⅰ. 질병의 기술
    Ⅱ. 환자 간호력 사정
    Ⅲ. 진단검사
    Ⅳ. 투약 약물
    Ⅴ. 기타 사정 자료
    Ⅵ. 간호과정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췌장(Pancreas)
    간 다음으로 큰 소화샘으로 위의 뒤쪽에 위치한 회백색의 장기이다. 외분비샘에서 소화효소를 분비해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기능과 내분비샘에서 우리 몸의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과 글루카곤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췌장은 자율신경에 의해 내분비 및 외분비 기능이 이루어진다. 부교감 신경은 췌장의 내분비 및 외분비 기능을 조절하고 교감신경은 샘세포를 자극하여 효소의 분비를 자극한다.
    췌장은 가늘고 긴 모양으로 머리, 몸통, 꼬리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췌장에는 췌관이 있다. 췌관(duct of Wirsung)은 췌장꼬리부터 머리로 향하고 총담관(Common Bile Duct ; CBD)과 합쳐져 십이지장의 바터팽대부(ampulla of Vater)로 연결된다. 바터팽대부에는 오디 괄약근이 존재하여 십이지장으로 들어가는 담즙과 췌장액의 방출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위치
    췌장의 머리는 십이지장(duodenum) 만곡부에 놓여있고, 하대정맥(Inferior Vena Cava)과 복부대동맥(Abdominal aortic aneurysm)과 인접한다. 몸통은 상장간동맥(Superior mesenteric artery), 상장간정맥(Inferior mesenteric vein)과 인접한다. 꼬리는 왼쪽에 있는 비장(Spleen)과 좌측신장(Lt.kidney)와 인정해있다.

    기능
    • 내분비 기능
    췌장의 내분비 기능은 주로 랑게르한스섬(islet of Langerhans)에서 이루어진다. 랑게르한스섬의 α세포에서는 글루카곤이 분비되어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전환하여 혈당수치를 상승시킨다. β세포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은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전환하여 혈당수치를 감소시킨다.

    • 외분비 기능
    췌장의 외분비 기능은 샘꽈리세포(ancinar cell)가 담당한다. 단백질을 분해하는 트립신(Trypsin),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아밀라제(amylase), 지방을 분해하는 리파제(lipase)의 소화효소를 분비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만 4세 2학기(9-2월) 유아관찰일지 16명 / 2023 4월 평가인증통과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아 관찰기록

    9월 놀이 관찰내용
    [9/22]
    ㅇㅇ이가 거울 앞에서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춘다. 이 모습을 보고 있던 ▽▽도 옆에 다가와 같은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춘다. 교사가 미소를 지으며 바라보자 ㅇㅇ이는 돌아서 교사를 보고 춤을 추며 윙크를 한다.

    10월 일상 관찰내용
    [10/19]
    ㅇㅇ이가 교사에게 오며 “선생님 머리 좀 묶어주세요.” 한다. 교사는 “그럴까? 어떻게 묶어줄까?” 하며 머리끈과 빗을 꺼낸다. 그러자 ㅇㅇ이는 “밑에 머리 말고 위에만 묶어주세요.” 한다. 교사는 “그래요~ 밑에 머리는 내리고 묶어줄게” 한다.

    11월 놀이 관찰내용
    [11/24]
    ㅇㅇ이가 △△이 앞에 있던 블록을 가져가서 자신의 블록에 끼운다. △△이가 “어? 그거 내가 쓰려고 꺼낸거야.” 하자 ㅇㅇ이는 한숨을 쉬고 팔짱을 끼며 “나 이거 필요한데 너만 쓰는 거 아니잖아 어린이집꺼잖아. 너만 쓰냐?” 하며 이야기한다. △△이는 “근데 이거 내가 꺼내서 놀고 있었잖아.”하고 답한다. 그러자 ㅇㅇ이는 “그럼 이거 너꺼야? 아니잖아” 하며 이야기한다. △△이는 “나 다 쓰면 줄게” 하고 이야기한다.

    12월 일상 관찰내용
    [12/20]
    “선생님 움직일 때 마다 머리가 띵해요” 하고 ㅇㅇ이가 이야기한다. 교사가 “ㅇㅇ이가 요즘 계속 감기기운이 있어서 그런가보다 병원은 갔니?” 하고 묻자 “아니요 안 갔어요. 엄마한테 말해주세요.” 한다. 교사는 “어제 말씀드렸는데 아직 못 가셨나보다” 한다.

    1월 놀이 관찰내용
    [1/13]
    ▽▽에게 ㅇㅇ이가 “나는 유진이 할게 너는 누구할래?” 하고 묻자 ▽▽는 음..“ 하며 ㅇㅇ이를 바라본다.“ 그러자 ㅇㅇ이는 ”원영이 해 원영이 인기 많아” 하고 이야기하자 ▽▽는 “그래? 알았어. 러브다이브하자.” 하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ㅇㅇ이와 ▽▽는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목차

    1. 측정의 타당도
    1) 타당도의 형태
    2) 논리적 타당도
    3) 경험적 타당도
    4) 예측적 타당도
    5) 동시적 타당도
    6) 구성체 타당도

    2. 측정의 신뢰도
    1) 신뢰도의 가치
    2) 신뢰도의 정의

    3.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1) 타당도와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사에서는 이론을 현실에 연결시킨다는 측정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측정절차의 적절성은 조사자, 조사평가자, 조사결과 활용자들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측정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얼마만큼 할 일을 다 하고 있는지, 얼마나 오류 없이 수행하는지의 정도를 고려하는 것을 측정의 타당도와 신뢰도라 한다.
    측정의 타당도란 조사자가 조사하고자 하는 것 혹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측정하였느냐 하는 문제이다. 조사자가 측정한 것이 무엇인지 확실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현상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측정절차를 주의 깊게 선정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측정에 사용된 수단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사정하는 일 또한 중요하다. 측정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타당성이다. 그 이유는 이것이 측정과 측정한 특성의 진정한 값과의 일치 정도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측정이 진정한 것인지 확인할 수 없을 경우 일관성을 찾아보는 방법을 사용한다. 일관성이 발견되면 측정도구가 목적을 달성했다는 신뢰성 있는 증거로 간주한다. 자연의 사물을 측정할 때에는 대부분의 경우 측정대상을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보통이다. 사회과학의 대상을 측정할 때에는 자체의 성질상 간접적으로 측정해야 하는 정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사회과학에서는 타당도(validity)의 문제가 중요시되고 있다.

    1. 측정의 타당도
    조사의 타당도는 의도한 대로 수행하는 것으로, 조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측정하였는지의 문제다. 그뿐만 아니라 타당한 측정도구는 의도한 대로 수행하는 것으로, 측정하게 되어 있는 것을 측정하는 것이고 측정된 변수의 진정한 상이성을 반영하는 점수의 차이를 생산하는 것으로 기술되고 있다.
    다시 말해 타당도는 우선 측정도구가 실제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측정하고 있는지, 그 개념이 정확히 측정되었는지의 두 부분을 포함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질문지를 작성함에 있어 주의해야 할 작성원칙 11가지를 설명하시오

    목차

    1. 절차

    2. 질문의 유관적합성

    3. 질문의 내용
    1) 응답자 자신과 관련된 사실 정보
    2) 타인이나 주위에 관한 지식 정보
    3) 사실이나 현상, 인물에 관한 믿음, 느낌, 태도 등을 알아보는 질문
    4) 인간의 행위 표준이나 규범에 관한 질문
    5) 현재나 과거의 행동을 묻는 질문
    6) 자기의 믿음, 감정, 행동, 태도 등에 대한 자신의 의식적 이유, ‘왜’에 대한 대답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
    7) 자아의식 또는 자기 자신에 관해 평가하기 위한 질문

    4. 조사표의 질문 유형

    5. 간접질문의 종류
    1) 투사법
    2) 오류선택법
    3) 정보검사
    4) 토의완성
    5) 단어연상

    6. 질문지 작성 과정

    7. 질문지 작성의 목적 및 범위

    8. 조사항목의 선정

    9. 질문의 어구 구성 및 순서 결정
    1) 질문의 어구 구성
    2) 질문의 순서

    10. 시험조사

    11. 질문지 인쇄 및 편집

    12.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문지의 설계 시 고려할 사항과 절차상의 지침은 다음과 같다.

    1. 절차
    1/ 연구문제, 이론, 가설, 목적 등 자료수집 법(질문의 내용과 형식)과의 관계를 다시 한 번 점검한다.
    2/ 얻고자 하는 정보의 성격(질문의 내용)을 규정한다.
    3/ 질문의 형식과 질문 방법을 정한다.
    4/ 질문을 만들고 질문지의 초안을 작성한다.
    5 질문들을 배열하고 질문지를 완성한다.
    6/ 사전검사를 거쳐 재수정한다.
    7/ 질문지를 편집하고 질문지 응답 요령(또는 면접의 경우 면접자 지침을 별도로)을 준비한다.
    8/ 부호화를 위한 지침이나 사전 부호화의 틀을 마련한다.
    9/ 질문지의 외양을 결정하여 인쇄한다.

    2. 질문의 유관적합성
    질문의 유관적합성(relevance)이란 연구문제와의 관련성을 뜻한다. 즉 무엇을 알고자 하는지, 어떻게 얻어 내는지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질문지의 작성에서 무엇을 알고자 하는지는 바로 그 질문지의 유관적합성의 문제이고, 어떻게 그것을 얻어 내는지는 그 연장으로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는 정확성의 문제이다.
    “왜 이 질문을 하는가?”하는 의문을 제기했을 때 초보적인 듯하지만 우선 그 질문에서 얻고자 하는 정보가 연구목적에 부합하는지 대답을 지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또한 연구문제와의 관련성을 뜻한다.

    # 연구문제와 질문과의 유관적합성
    연구문제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이론적인 것과 실천적인 것이 있을 것이므로 조사도구의 유관적 합성은 이론적 적합성과 실천적 적합성으로 귀착한다고 하겠다. 이론적인 것도 인과적 설명을 위한 가설검증, 탐색적(발견적), 그리고 서술적 정보의 획득을 주안점으로 삼을 추도 있다.
    실천적인 유관적합성론 정책 수립과의 관계, 사회개혁 운동과의 관계 같은 것을 뜻하며, 연구목적에 대한 조사도구(질문지)의 유관적합성 외에도 응답자에게 실질적 혹은 이념적 관련성이 및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자료수집의 한 방법인 관찰법에 대한 개념과 종류,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1. 관찰방법의 조직화에 따른 분류

    2. 관찰의 절차, 조직성에 따른 분류
    1) 참여관찰
    2) 준참여관찰
    3) 비참여관찰

    3. 관찰대상의 통제에 따른 분류

    4. 통제관찰
    1) 관찰내용
    2) 관찰의 기록
    3) 관찰의 신뢰도와 타당도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관찰방법의 조직화에 따른 분류
    관찰에서 통제 구조화 또는 조직화 그리고 무엇을 관찰하고 기록할 것인지, 어느 것을 무시해도 좋은지 하는 관찰대상의 측면을 특정화한다는 뜻에서 구조화 ․ 조직화하는 것이고, 관찰하는 바를 측정하고 기록하는 기법과 도구를 정교화 한다는 뜻의 구조화다. 체계적 관찰로서 관찰대상의 특정화와 연장의 표준화를 시도하기 때문에 이런 관찰법을 두고 비록 자연스러운 상황 속에서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대상으로 삼아 관찰한다 해도 이것을 체계적 관찰도구로서 규정하는 경우도 있다.

    2) 관찰의 절차, 조직성에 따른 분류
    관찰의 절차, 조직성에 따라 조직적 관찰법과 비조직적 관찰법, 그리고 참여의 정도에 따라 참여관찰, 준참여관찰, 비참여관찰로 구분할 수 있다.

    (1) 참여관찰
    참여관찰(participant observation)은 관찰대상의 내부에 들어가서 그 구성원의 일부가 되어 공동생활에 참여하면서 관찰하는 방법으로서 관찰대상의 자연성과 유기적 전체성을 보장하게 된다. 자연성과 유기적 전체성이란 피관찰자의 행동이 관찰자의 개입으로 인해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관찰자가 없을 때 피관찰자가 나타내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단순히 관찰대상의 집단에 들어가서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집단의 구성원의 하나가 되어 분산을 갖고 역할을 수행하면서 관찰하는 방법이다.

    (2) 준참여관찰
    준참여관찰(quasi-participant observation)은 참여관찰처럼 관찰대상의 생활 전부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 라 생활의 일부에만 참여하는 관찰방법이다. 이 방법에서는 피판찰자 자신이 관찰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3) 비참여관찰
    비참여관찰(non-participant observation)은 조사자라는 신분을 밝히고 관찰하는 방법이므로 주로 조직적인 관찰에 많이 사용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여러 척도 중에서, 리커트, 거트만, 서스톤 척도의 이론 설명과 각 척도의 장, 단점에 대해 설명하세요

    목차

    I. 서스톤 척도
    II. 총화평정척도(리커트식 척도)
    III. 거트만 척도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척도는 평가자로 하여금 각 문항이 척도상의 어디에 위치할 것인가를 판단하게 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대표적인 문항들을 선정하여 척도를 구성하는 방법이다. 각 문항에 대한 평가에서 평가자들 간에 불일치도가 높다면 그 문항은 제외시키고 척도에서 각 점수를 대표할 수 있는 문항들을 몇 개씩 고르게 된다.
    척도의 구성 절차를 종 더 상세히 고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측정을 통해 연구하고자 하는 태도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문장 또는 진술을 수백 개 정도 만든다.
    둘째, 가급적이면 많은 판단자의 협조를 얻어 이들로 하여금 각 진술(의견)을 긍정적 혹은 부정적 정도에 따라 등급을 매기게 한다.
    처음에 실시했던 방법을 보면 각 진술들을 카드에 하나씩 적은 다음 평가자에게 주고 이것을 가장 긍정적인 것에서부터 가장 부정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11개의 점수로 분류된 표에 따라 판단하도록 한다.
    이때 11개 범주로 나눈 분류의 구성은 가운데 범주가 중립적인 견해이며, 1-5까지 대체로 가장 호의적인 것에서 중립적인 것, 그리고 나머지 5개 범주는 가장 비호의적인 것에 이르는 일종의 평정척도다.
    셋째, 이들 평가자 개개인이 분류하여 위치한 점(범주)을 각 문장의 점수로 적고, 평가자들이 수로 평균한 중립수를 각 문자의 척도값(scale value)으로 삼는다.
    넷째, 점수 분포가 지나치게 분산된 문장들은 원칙적으로 태도가 불분명한 것으로 치부하여 이를 채택하지 않는다.
    다섯째, 마지막으로 남은 문장(문항)들 가운데서 태도의 한 극단에서 다른 극단에 고르게 분포되도록 문장들을 선정하여 선정된 문장들을 가지고 태도 척도를 삼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측정의 수준과 척도에 대해 설명하고, 척도별 예를 제시하시오

    목차

    I. 측정
    1. 사회과학 혹은 사회복지에서의 측정
    2. 측정의 역할

    II. 척도의 유형 및 예
    1. 사회적 거리척도
    2. 평급척도
    3. 평위척도
    4. 문항분석과 문항의 변별력
    5. 누적척도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측정
    일반적으로 측정은 넓은 의미에서는 묘사로서가 아니라 묘사의 대상이 되는 사항에 수치를 부여한다는 뜻으로 사용된다. 측정이란 “일정한 규칙에 따라 대상의 특성이나 속성에 대해 어떤 상징을 부여하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과정”이다.
    이때의 규칙은 관념세계의 현상을 현실세계의 현상으로 정확하게 일치시킬 확률을 높이기 위해 설계된 것이다. 따라서 이 규칙이 두 세계를 보다 가깝게 접근시킬수록 측정결과가 경험적 세계에서 관찰한 바를 설명하거나 관찰하지 못한 것이 무엇인가를 예언함에 있어 보다 많은 도움을 받는다.
    측정에 대한 정 의는 여러 면에서 규정 되고 있으며 위에서 계시하고 있는 정 의는 비교적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으나, 보다 엄격하게 그 적용 범위를 한정시켜 범주화와 수량화에 초점을 두는 정의도 있다. 이러한 정의 가운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일정한규칙에 따라 대상에 대해 수치를 부여하는 과정” 또는 “설명되어야 할 현상과 개념을 기호(symbol)로 표시할 수 있게 하는 경험적 관찰의 절차를 말하는 것”이다. 이 경우를 앞의 정의와 비교해 본다면 측정대상이 “대상의 특성 또는 속성 인지 아니 면 대상 자체인지”그리고 “부과하는 것이 수치인지 아니면 어떤 상징인지”의 차이가 있다.

    1. 사회과학 혹은 사회복지에서의 측정
    사회과학이나 사회복지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측정하는 것이 대상 자체가 아니라 대상의 속성이나 특성이기 때문에 관찰한 것에 대해 수치를 부과하거나 수량화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문제일 뿐만 아니라 논란의 여지도 많다. 연령이나 성별, 종교, 교육수준처럼 객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는 변수들은 간단하게 처리될 수 있으나 자아의 강도 성취동기 만족도, 사기, 의존도, 공격성, 응집력과 같은 사회 ․ 심리적 변수의 측정은 매우 복잡한 문제다. 특히 직접 관찰할 수 없는 속성을 측정하려 할 때에는 이 속성을 반영하는 지표의 관측을 통해 추론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영화 감상문 및 보고서

    목차

    1. 영화에 대한 정보
    2. 정신장애를 가진 주인공이 가진 이상행동을 DSM-5 진단기준에 의해 분석
    3. 영화 속에 나타난 질병의 원인(정신역동 분석)
    4. 영화 속 대상자를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치료 및 간호중재 제시(이론 찾아보기)
    5. 영화 속 대상자가 회복되기 위해 필요했던 도움에 대한 제언
    6. 기타 느낀점
    7.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로맨스 소설 작가인 멜빈 유달은 차갑고 냉소적인 성격을 갖고 있어 다른 사람들을 경멸하며, 심한 독설로 다른 사람들의 삶을 부정적으로 여기어 일반 사람들과는 어울리기 힘든 특이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멜빈 유달은 ‘강박장애’를 가지고 있어 항상 정해진 규칙 안에서만하고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반복적인 사고와 행동을 되풀이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멜빈 유달은 손을 씻을 때 여러 번 반복적으로 깨끗이 씻고, 문을 잠글 때에도 5번 이상 확인을 해야 했으며, 식당에 가서는 본인 소유의 일회용 식기구들을 가지고 가서 사용하는 행동적 특성을 보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금을 밟지 않으려고 보도블럭을 조심스레 밞았으며, 길을 걸을 때면 다른 사람과 부딪히지 않으려고 사람들을 피하는 행동 등 스스로도 왜 하는지 모르는 기이한 습관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별한 성격과 행동들 떄문에 멜빈 유달에 대해서는 모두가 싫어하며 마주치는 것 조차 거부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자료수집 방법에서 질문지법의 적용방법을 각각의 장단점을 요약하여 기술하고 사례를 문헌에서 찾아 내용을 축약하세요

    목차

    1. 질문지와 면접조사표의 차이
    2. 면접조사법
    3. 집단조사법
    4. 우편질문지법
    5. 전화조사법
    6. 개인적 자기 기입법
    7.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문을 하는 데 있어서 이론을 구성하거나 수정할 경우, 어떤 경제적 사실을 실생활에 이용할 경우 그러한 사실로부터 획득된 정보를 필요로 한다. 조사표(schedule)라는 말은 질문지(questionnaire)라는 말과 혼동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면접 시에 보조기구로 쓰이는 면접지침(interview guide)이나 통제관찰 시에 이용되는 관찰표(observation schedule)와도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1. 질문지와 면접조사표의 차이
    조사를 위한 질문지와 면접조사표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질문지(questionnaire)란 일련의 질문들을 체계적으로 담은 책자 또는 서류 형식(form)이라고 하겠는데, 응답자가 직접 질문에 대답을 기입하기 위한 것을 보통 질문지로 규정하고 있다.
    둘째, 면접조사표(interview schedule)는 면접자가 피면접자 혹은 응답자에게 임어 주고 응답을 받을 때 사용하는 특수한 용도의 질문지다. 면접조사표에 의한 방법은 면접법과 질문지 자기 기입법이 있으며, 종류로는 필기면접(written interview)과 구두면접(oral interview) 등이 있다. 따라서 조사표에 의한 자료부집 방법이란 필요한 사실을 알아낼 수 있는 어떤 양식을 만들어 그 양식에 따라 기입하거나 기입시켜서 얻은 결과를 자료로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조사표에 의한 자료수집 방법과 면접 방법을 비교해 볼 때 다음과 같은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조사표는 필요하지 않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우편조사나 전화조사도 가능하며, 동시에 많은 사람을 집합시켜 놓고 실시할 수도 있어 큰 표본에도 적용이 용이하다.
    둘째, 조사표는 표준화된 언어 구성 및 질문 순서 등에 의해 비개인적 성격(일관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질문의 제일성을 기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과학 조사연구에서 측정과 척도는 무엇이며 척도의 사용방법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며 설명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척도법(scaling techniques)이란 척도를 구성하는 기술과 방법을 말한다. 측정이란 사물을 양적으로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사물을 양적으로 표시하기 위해서는 무게를 측정하기 위한 저울과 같은 도구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사람들의 태도(attitude)에 관한 조사를 할 때, 태도란 생활체의 어떠한 관찰 가능한 경향 또는 보다 완전히 적응을 준비하고 지향하는 반응 경향이라고 할 추 있는데, 여기서 태도라는 용어는 적응을 요구하는 어떤 대상 또는 정황에 대한 생활 전체의 일반적 경향을 말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즉 어떠한 상황에 대한 신경적 ․ 생리적 경향과 정신 태세 및 심리학적 상관물을 포함하는 것이다. 사람의 태도의 경우, 어느 면을 측정할 것인지를 명시한다면, 그리고 그것을 다른 사람의 그 면과 비교 또는 차이를 표시할 수 있도록 표현한다면 이것은 곧 측정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