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행동주의적 인간관을 통한 폭력 학생지도 방법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저는 여러 가지 기법 혹은 교육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강화 또는 수정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영아는 타고난 특질이 없어 성장, 발달은 부모를 비롯한 주변인들과 학교의 교육을 통하여 “길거리에 쓰레기를 버리면 안 된다”,“공공장소에서 뛰어다니면 안된다”등의 도덕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도덕관념을 정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친구를 때리는 것이 도덕적으로 올바르다고 판단을 하였을 때 또한 교육을 통하여 잘못된 생각을 수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저는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인간관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반의 다른 학생을 지속적으로 괴롭히는 행동 등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현재 우리 교육의 정의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동양 교육에 대한 정의에서 敎는 마땅히 행할 것을 실천하도록 지도하고 훈계하며 育은 미숙하고 부족한 아동∙ 학생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양육한다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교육은 부모나 교사가 아동을 가르치고 양육하고 말해서(가르쳐서, 지시해서 등) 쓸모 있는 사람으로 만든다는 뜻입니다. 동양의 어원에서는 교사와 학생의 수직적 관계를 포함하고 있으며 교사중심의 교육, 교사가 주도권을 갖고 학생을 교육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양에서 Education은 동사 Educate의 명사형으로 Educare의 라틴어에서 유래하였으며 E는 밖으로의 의미를, ducare는 이끌어내다 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Pedagogy는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paidagogos에서 유래되었으며 paidagogos는 paidos(아동)과 agogos(이끌다)라는 말이 합쳐진 것입니다. 즉, 서양에서도 동양과 마찬가지로 교육은 부모나 교사가 아동을 가르치고 양육한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하지만 서양이 동양과 질적으로 차이를 보이는 건 아동의 잠재력이 잘 발현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 또한 포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지구온난화와 탄소 배출권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석유·석탄 같은 화석연료의 사용이 증가하고 대량 소비형 사회가 도래하면서 지구의 평균기온이 전례 없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가뭄, 홍수, 태풍 등의 자연재해 발생률과 그 강도 또한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구 곳곳에서 감지되는 이러한 기후변화의 조짐은 상호 의존하며 유지되어 온 생태계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세계 자연 보존 연맹의 보고에 따르면, 현재 지구상 2만 5,000여 종의 식물과 1,000여 종의 동물이 멸종 위기에 놓여 있으며, 지금과 같은 추세로 생물종이 사라진다면 20년 후에는 100만 여 종에 달하는 생물이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지구온난화로 발생하는 문제들은 세계적인 테두리에서 서로 연결되어 복합적으로 나타남에 따라 지구의 종말이라는 극단적인 결말을 초래할지도 모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저널리즘의 붕괴와 몰락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다음…. 버스 안, 학교에서든지 엄지손가락이 바쁘게 움직입니다. 오늘날은 미디어콘텐츠의 과잉공급 시대입니다. 손 안의 스마트폰으로 모든 뉴스, 친구들의 근황까지 검색하고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오늘자 조선일보 종이신문 1면 톱기사가 궁금하면 조선일보 어플리케이션에 접속해 지면보기를 누르면 됩니다. 즉, 출근길에서 더 이상 월 1만5000원의 종이신문이 설 자리는 없다는 것입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언론재단)에 따르면 종이신문 구독률은 2002년 52.9%에서 2013년 20.4%까지 떨어졌습니다. 이 같은 추세면 2022년 경 구독률이 0%에 수렴한다는 계산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해외컨설팅업체인 퓨처 익스플로레이션 네트워크는 2026년 한국에서 종이신문이 사라질 거라고 전망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성인간호학4 내분비계 당뇨병(Diabetes mellitus) A+과제/당뇨병 정의, 분류, 원인, 증상, 합병증(급,만성), 치료(당뇨식이, 인슐린요법,경구용 혈당강하제, 운동요법)

    목차

    1. 당뇨병의 정의

    2. 당뇨병의 분류와 원인

    3. 당뇨병의 증상

    4. 합병증
    1)급성합병증
    2)만성합병증

    5. 치료
    1)당뇨식이
    2)인슐린요법
    3)경구용 혈당강하제
    4)운동요법

    본문내용

    1. 당뇨병 정의
    당뇨병은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된다고 하여 이름 붙여진 병입니다. 정상인의 경우 소변으로 당이 넘쳐나지 않을 정도로 혈당이 조절됩니다. 여기에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인슐린이 모자라거나 제대로 일을 못 하는 상태가 되면 혈당이 상승하며, 이로 인해 혈당이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당뇨병 유병률은 경제가 발전하고 생활 양식이 서구화됨에 따라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 당뇨병의 분류와 원인
    1) 제1형 당뇨병
    제 1형 당뇨병은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의 베타세포의 파괴에 의해 절대적 인슐린 결핍으로 초래되며,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의 90%이상이 소실될 때 발생한다. 보통 소아나 청소년기에 발병하나 드물게는 70대나 80대에서도 발병할 수 있다. 제1형 당뇨병은 흔히 갑작스러운 당뇨병 증상의 발현이 있으며, 인슐린의 절대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인슐린 주사가 필요하다. 인슐린 주사치료를 시행하지 않ㅇ르 경우 짧은 기간 내에 급성 합병증인 케톤산증이 나타난다.

    2) 제2형 당뇨병
    인슐린 저항성의 증가와 인슐린 분비저하가 제2형 당뇨병 발병에 관여한다. 정상적으로 인슐린은 세포막에 있는 수용체와 결합하여 세포 내로 포도당을 이동시켜 포도당 대사가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인슐린 저항성은 인슐린의 분비는 비교적 정상이지만 이러한 일련의 반응이 저하되어 조직으로 포도당이 흡수되지 못하는 것이다.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나타나는 인슐린 저항과 인슐린 분비가 감소되는 기전은 정활하지 않으나 유전적 요인이 관여한다고 생각된다. 바이러스나 HLA항원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발병과정이 점진적으로 나타나며 혈당조절을 위하여 경구용 혈당강하제가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 인슐린 투여가 필요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대한민국 재생에너지 사업의 현 주소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전 세계 에너지원별 가채 연소량을 알아보면, 석유는 40년, 천연가스는 약 60년, 석탄은 약 300년 정도로 자원의 고갈이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물론 기술의 진보로 새로운 매장량을 발견하고 개발 능력의 향상으로 개발가능자원의 확보량을 늘려 가채 년수가 다소 연장될 수 있겠지만 현재와 같은 에너지 수급정책으로는 지속적인 사용에 있어서 한계를 가지게 됩니다. 또한 원자력발전은 방사성의 위험으로 인해 독일, 일본을 비롯한 전 세계의 국가들이 단계적으로 폐쇄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모토 아래에 신 재생에너지는 자원의 고갈 및 대기오염, 방사능 폐기물 문제 등에서 자유롭고, 친환경적이며 자원 채굴로 인한 환경파괴 염려가 없을 뿐 아니라 무공해 재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1990년대부터 각광을 받고 있는 중 입니다. 이로 인하여 세계 여러 국가들은 신 재생에너지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으며, 국제 협회 및 회의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전남대/일반물리실험2] 결과 레포트 / 실험8 회절과 간섭 / 성적 1등 / A+

    목차

    1. 실험 목적과 준비물 및 이론

    2. 실험 과정 및 결과
    1) 구멍을 통과하는 일반 빛
    2) 구멍을 통과하는 레이저 빛
    3) 다양한 폭의 슬릿에 대한 실험
    4) 이중 슬릿 실험
    5) [중요] 이 실험에서 특별히 인상적이었던 것이나 이 실험을 통해서 새롭게 알게 된 것, 떠오르는 의문 등을 적어보자.

    3. 결과 토의

    4. Reference

    본문내용

    1. 실험 목적과 준비물 및 이론

    (1) 실험 제목
    회절과 간섭

    (2) 실험 목적
    좁은 틈을 지나는 빛의 회절과 간섭 현상을 이해한다.

    (3) 준비물

    회절 및 간섭 실험 set(레일, 레이저, 회전 슬릿 판), 스크린(흰 종이로 대체 가능),
    버니어 캘리퍼스 또는 줄자

    (4) 실험 이론
    ● 회절
    파동이 진행 도중 장애물을 만나면 그 주위를 돌아서 전달되고, 좁은 틈을 통과한 파동은 원래의 진행 방향과는 다른 방향으로 넓게 퍼져 전달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 때 회절의 정도를 결정하는 변수가 슬릿의 폭과 파장이다.
    ● 파동의 간섭
    – 두 파동이 진행 중 중첩되어 변위가 커지거나 작아지는 현상을 파동의 간섭이라고 한다. 즉, 두 개 이상의 파동이 서로 중첩될 때는 합성파의 진폭이 보강되어 커지거나 상쇄되어 진폭이 작아지는 현상을 파동의 간섭이라 한다.
    ● 영의 실험
    스크린 상의 임의의 한 점 : p
    슬릿의 간격 : d
    스크린의 중앙에서 p까지의 거리 : x
    이중슬릿과 스크린 사이의 거리 : I
    빛의 파장 :
    이중 슬릿의 거리를 d, 슬릿의 중앙과 첫 번째 밝은 무늬와의 간격을 L, 중앙의 밝은 무늬와 다음번 밝은 무늬와의 간격을 x라고 하면 빛의 파장 는 이중 슬릿에서 나온 빛이므로 그림에서와 같이 s1에서 내린 수선과 s2와 처음의 밝은 무늬를 이은 선이 만나는 지점과의 거리가 되는 것이다.

    2. 실험 과정 및 결과
    1. 구멍을 통과하는 일반 빛
    (1) 아래 그림과 같이 종이에 칼로 가느다란 구멍을 뚫고, 전등을 비추면 스크린에 비춰지는 빛의 형태가 어떠할까?

    – 빛은 직진성을 가지고 있다. 빛이 구멍을 통과하여 스크린에 가느다란 구멍 모양대로 상이 맺힐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환경오염으로 인한 생태계의 문제점과 대처 방안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환경오염은 인간 활동의 결과물로, 지구 생태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환경오염은 생태계를 파괴하고, 생물 다양성을 감소시키며, 인간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등은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대처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는 적극적인 환경 보호 정책의 수립과 이행, 생태계 복원 및 보전, 청정 에너지 사용 촉진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개인의 노력과 참여도 필수적입니다.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Ⅱ. 본론
    1. 환경오염이란 무엇인가?
    환경오염은 자연 환경에 해로운 물질이나 에너지가 도입되어 자연 생태계나 인간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오염물질이 대기, 수질, 토양 등 자연 환경의 요소들에 적절한 수준을 초과하여 존재하거나, 자연에서 발생하지 않는 물질이 도입되는 경우에 환경오염이 발생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학생들의 교육권과 교사들의 교육능력 강화를 통한 교권보호 방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권리이며, 교육의 질은 국가의 발전과 직결된 중요한 문제입니다. 하지만 교사들의 교육능력과 학생들의 교육권을 보호하기 위한 교권보호 방안이 필요합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교육을 책임지는 주요 인물이며, 그들의 교육능력이 높을수록 학생들은 더욱 효과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교육권은 국가의 교육정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이를 보호하기 위한 교권보호 방안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교사들의 교육능력 강화와 학생들의 교육권 보호를 위한 법적 제도의 강화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고, 학생들은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Ⅱ. 본론
    1. 교육권과 교육능력 강화의 중요성과 교권보호의 필요성
    교육권과 교육능력 강화는 현대 사회에서 매우요한 이슈입니다. 교육권은 모든 개인이 교육을 받을 권리를 의미하며, 이는 인간의 기본권 중 하나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교육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적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국가는 교육을 보장하고 지원함으로써 이 권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학부모 학교 참여활동을 통한 동반성장 방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학부모의 학교 참여활동은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학부모가 학교와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가정과 학교 간의 유대감을 높이는 동시에 학교 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됩니다. 따라서, 학부모들이 학교 참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정책과 방안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학교는 학부모들이 참여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고, 학부모들의 참여를 장려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학부모들이 자신들의 아이들에게 더욱 관심을 가지고, 학생들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적인 지원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학부모들은 학교와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아이들의 학습 성과를 높일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역할을 인식하고, 학교와의 협력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됩니다.

    Ⅱ. 본론
    1. 학부모 학교 참여활동의 중요성과 필요성
    학부모의 학교 참여활동은 교육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며 필요한 요소입니다. 아래는 학부모의 학교 참여활동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