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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 접근의 쟁점과 경향 및 의견 기술하기

    목차

    1. 서론
    2.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 접근의 쟁점
    3.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 접근의 경향
    4.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

    본문내용

    특수교육은 ‘특별히 설계된 교수’로 정의된다. 이런 특수교육의 정의는 특수교육을 위해 특별한 교과 교재연구와 지도법을 개발하고 실행해야 한다는 요구를 함의하고 있다. 그러나 교과 교재연구와 지도법은 관점에 따라 그 개념이 다양하게 정의되며, 포함되는 내용 또한 많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어 한 마디로 그 개념과 내용을 규정하기 어렵다.
    특수교육의 교재연구 및 지도법은 ‘무엇을 가르치느냐(what to teach)’라는 내용론인 교재론과 ’어떻게 가르치느냐(how to teach)’라는 방법론인 교수론의 두 가지 이질적 성격의 분야를 하나로 병합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영유아기의 문제행동 제시하고 문제행동에 대한 행동수정방법 기술하기

    목차

    1) 영유아기의 문제행동 1개 제시하기 – 편식

    2) 제시한 문제행동에 대한 행동수정방법 기술하기
    1. 토큰경제
    2. 반응대가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제행동이란 일상생활에서 적응을 하지 못하거나 행동양식이 정상적 기준에서 벗어난 것을 일컫는다. 영유아기에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은 영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더 큰 사회적 문제나 문제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실제로 가정이나 교육현장에서 직면하는 가장 어려운 문제들 중 하나는 아이들의 공격행동, 주의산만, 과잉행동, 고집부리기, 불순종 등과 같은 문제행동들을 어떻게 통제하고, 어떻게 하면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시킬 것인지에 대한 일이다.
    영유아 문제행동의 사례로는 손가락빨기, 손톱 물어뜯기, 거짓말, 공격행동, 편식, 주의산만(부주의), 지나친 관심끌기 행동, 불순종, 신경질(짜증) 부리는 행동, 자주 우는 행동 등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토론 A+] 교육사회학 분야의 중요한 콜먼의 1차(1966)와 2차(1975) 보고서의 내용은 무엇인가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주요 내용 및 결과
    3. 정책적 시사점

    본문내용

    제임스 콜먼(James S. Coleman)의 1966년 1차 보고서는 교육사회학 분야에서 중요한 연구로 평가되며 Coleman Report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미국 교육체제의 불평등과 학교성과에 대한 연구를 다루었습니다.

    1. 연구배경 및 목적
    콜먼 보고서는 미국 정부의 의뢰를 받아 수행된 것으로 1964년 미국 공민권법 시행 이후 학교에서의 인종 간 불평등이 여전히 존재하는지,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교육 환경이 인종 간 차별에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목적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 주요 내용 및 결과
    – 학교 불평등의 존재: 콜먼 보고서는 학교에서의 성과의 차별 간의 연결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인종적인 배경에 따른 학생 간 성적 차이와 교육 환경의 불평등을 강조했습니다.
    – 가정 배경의 중요성: 학생의 학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학생들의 가정 배경을 강조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건강간호학 치료적 의사소통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례1> 자살시도를 한 간호대상자
    42세 남성 톰은 약물 과다복용으로 응급실로 들어왔다. 3개월 동안 이번이 세 번째 자살기도이다. 그의 아내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는 쪽지만 남긴 채 6개월 전에 집을 나갔다. 아내는 그 후로 남편과의 연락을 단절했고, 그에게는 10대 아들 둘을 키워야 할 책임이 남아 있다.
    아버지란 사람이 이렇게 이기적이고 무책임할 수 있다는 사실에 당신은 충격을 받는다. 어쩔 수 없이 응급실에 있어야 하는, 당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다른 환자들이 있는데 비싼 응급실 서비스를 받고있는 그에게 화가 난다. 그가 정신과 병동으로 전원되어 올 것이라는 소식을 들은 당신의 첫 번째 반응은 “다시는 그 분을 받을 수 없어요”였다. 자기연민의 늪에서 그만 빠져 나와 아들들을 돌보라고 충고하고 싶다. 그에 대한 화가 끓어오르지만, 무슨 말을 해야할지, 어떻게 그에게 다가가야 할지 잘 모르겠다. 그의 자기 파괴성 때문에 당신은 내심 겁을 먹고 있다.

    1) 환자의 입장이 되어 그의 관점에서 보는 상황은 어떤 느낌일지 상상해보자.
    아내 없이 아들 둘을 키워야 한다는 가장으로서의 부담감과 자신 때문에 아들에게 해를 끼치고 있다고 생각해 본인 스스로가 한심하다고 생각이 들 것 같다. 또한, 아버지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쓸모없는 아버지라는 생각이 들 것 같다. 그래서 아들 곁에 없는 게 더 낫다는 생각과 함께 너무 힘이 들어서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 것 같다.
    한편으로는 자신의 주위에 남아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어서 외로움과 고독함을 느낄 것 같다.

    2) 새로운 통찰을 통해 이 환자에게 어떻게 적극적으로 반응할 것인가? 구체적인 언어표현 및 반응의 근거를 쓰시오.

    학생의 언어적(비언어적) 행동
    (환자에게 먼저 다가가 이야기를 시작한다)
    톰님. 안녕하세요? 저는 간호학생 주광림입니다. 톰님이 힘들어 보이시는데, 지금 가장 힘든 것이 무엇이에요?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건강간호학 치료적 의사소통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일시 : 4월 26 일 ( 14 : 00 – 14 : 12 총 12분)
    2. 장소 : 병동 내 휴게실
    3. 대상자 : 김00 (연령 : 만 41세, 성별 : 여 )
    4. 진단명 : 우울증
    5. 대화하게 된 상황 : 자살 위험성이 높은 환자가 입원한지 7일 정도가 지나게 되어, 대상자의 자살 위험성과 관련해서 상태가 얼마나 나아졌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대화를 시도하게 되었다.

    대상자의 언어적(비언어적) 행동
    그냥 모든 것이 하기 싫고 사는 게 너무 힘들어요.
    (위축된 자세로)

    네. 자꾸 머릿속으로 칼에 찍힌 저의모습이 생각나요. 그리고 과거에 자해를 했던 모습이 자꾸 생각나요. 칼을 손목에 그은 모습, 칼을 배에도 그은 모습… 너무 힘들 때마다 이런 생각이 나요.

    그렇다고 할 수 있어요. 3일 전에 사실….(말을 갑자기 중단하고 고개를 푹 숙인다.)

    3일 전에 사실 너무 힘들어서 자살을 너무 하고 싶었어요.
    자살하고 싶은 생각은 거의 매일 그랬던 것 같아요.

    아니요. 그럴 만한 용기는 없었던 것 같아요.

    그렇죠. 누구나 그렇듯이 피하고 싶어서 죽고 싶긴 한데… 혼자 죽기에는 무섭고 아직 죽음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본건 아니라서요. 이제 너무 무섭고 힘들어요. 누군가가 도와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그러면 좀 나아질까요? 근데 너무 힘들어지면 거기까지 생각하기가 어려워요.

    알고는 있지만… 혼자 있을 때 더 불안하고 초조해지니까 그냥 그런 자살과 관련된 생각들이 더 깊어지게 되는 것 같아요.

    알겠어요.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건강간호학 치료적 의사소통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일시 : 4 월 26일 ( 9:00 – 10:00 총 60분)
    2. 장소 : 드림병원 병실
    3. 대상자 : 김00 (연령 : 만 42세, 성별 : 여 )
    4. 진단명 : depression
    5. 대화하게 된 상황 : 대상자의 병실 입원 후 초기 사정을 하기 위해 대상자의 병실로 찾아 간 상황

    대상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
    1. 우리 엄마랑 남편 지금 여기 있나요? 그럼 만나게 해주세요. 저 할 말이 있어요. 저 여기 있을 수 없거든요. 왜 다들 자기 마음대로 하는지. 지금 만나서 퇴원수속할 수 있게 해주세요 제 동의도 없이 이건 강제잖아요. 주치의가 누군지는 몰라도 퇴원시키라고 얘기 좀 해주세요

    2. (허공을 응시하며)남편은 저를 못마땅해하고 엄마는 저 때문에 고생만 하고, 저만 없어지면 모든게 괜찮을거에요

    3. 이런다고 달라질게 없는데 왜 다들 이러는지, 그냥 나 하나만 없어지면 다 괜찮아질거에요. 전 가족들에게 짐만 될 뿐이에요. 아이들한테 엄마 노릇도 못하고, 남편은 저를 못마땅해하고, 엄마는 저 때문에 고생만하고 저만 없어지면 괜찮아요

    4. 저요? 사는게 너무 힘들어요. 이젠 삶에 지쳤어요. 살아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고 무기력해요. 이제 힘겨운 싸움 그만두고 싶어요.

    5. 태어나면서부터 그랬어요. 전 태어나지도 말았어야 했는데 아니면 아버지한테 맞아 죽던가. 제가 애들까지 힘들게 만들었어요. 제대로 키우지도 못하는데 애는 왜 생겨가지고,,, 지금이라도 새엄마 만나서 잘 살면 좋겠는데

    출처 : 해피캠퍼스

  • (수술실 케이스) 간호과정 3개, 간호진단 15개, A+자료 (추천합니다)

    목차

    1. 간절제술(Hepatectomy)
    2. 방광결석-방광쇄석술(Cystolitholapaxy)
    3. 두개성형술(Cranioplasty)

    본문내용

    수술 적응증
    간농양, 간외상, 간낭종, 양성 간종양, 악성 간종양(원발성 및 전이성)

    수술기구 및 장비
    (GS laparoscopy set) endoscope, sonogram, ligasure(energy), FRA기계, Hemo-o-lock, Curved bull-dog clamp, knife handle, suction, bovie, scissor류, small kelly, M kelly, babcok, mosquito, towel clamp, N/H, curved kocker, small langenback, sponge stick, surgical forcep, fine forcep, anatomical forcep, long forcep

    수술절차(Brief op. note)
    1. General anesthesia
    2. Supine position
    3. Usual drap on operation site
    4. Initial laparoscopic approach to abdomen
    5. Intra-op sono eaxm시행하여 lesion identification
    6. RFA 12min (S2,3에 대하여 각각)시행 후 F/u sono검사 시행
    7. Convention cholecystectomy 시행함.
    8. Individual isolation of portal vein and hepatic artery시행함.
    9. Curved bull-dog clamp로 우측 혈루 차단 후 right inflow임을 확인함.
    10. 15min/5min totally clamping and release방법으로 간절제 시행함.
    11. Ligasure이용하여 crushing technique으로 간절제 시행함.
    12. Umbilical portion에서 S4로 분지되는 glissonean branch는 5or10mm Hemo-o-lock으로 결찰 후 분리함.
    13. Bleeding control(bleeding 없음을 확인함.)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건강간호학 치료적의사소통 적용 및 분석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일시 : 2024년 1월 25일 ( 15:30 – 15:40 총 10분)
    2. 장소 : 면담실
    3. 대상자 : 김00(연령 : 42세, 성별 : 여)
    4. 진단명 : 우울증
    5. 대화하게 된 상황 : 환자 입원 30일 째, 치료적 의사소통을 위한 면담

    대상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
    2. “아주 나쁘진 않아요. 그래도 빨리 집에는 가고 싶어요. 애들도 걱정되고요.” (간호사와 눈을 마주치며 말한다.)
    4. “네. 저도 좋아요.”
    6. “그렇게 보이시면 좋아진 것 아닐까요? 그러면 퇴원 되나요?” (눈을 마주치며 말한다)
    8. “기분이요? 나쁘진 않다고 말씀 드렸는데… 사는 게 다 그렇죠, 뭐.” (어깨를 으쓱이고 손을 만지며)
    10. “글쎄요. (약간 미소 지으며) 처음엔 사는 게 무의미하고 삶이 고달팠는데 지금은 여기 있어서 그런지 무념무상이에요.”
    12. “어… (잠시 침묵하며) 물어보시니까 저도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간호사님이 궁금하신 건 제가 자살을 시도할지가 궁금하신 거죠?”
    14. (눈을 마주치려 노력하나 눈을 수차례 깜박이며)
    “어… 뭐라고 할까요. 예전에는 모든 것이 버거웠어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에 대한 긴장감, 결혼하고 나서는 남편에 대한 긴장감이 계속 있었죠. 그 두 사람이 화를 내고 때리고 할 때는 제가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었으니까요. 그냥 무기력하고 도망가고 싶고, 근데 방법은 모르고 그러니까. 끝내고 평안을 찾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저한테 가해질 폭언과 폭행에 대한 불안과 초조가 정말 견딜 수 없이 온 몸을 힘들게 했어요. 우리가 아기를 낳을 때 진통이 왔다가 쉬었다 하잖아요. 근데 그 불안과 초조함은 24시간 저를 힘들게 했거든요. 죽는 게 나을 만큼. 말기 환자들이 끝내고 싶어 하는 마음이 좀 이해가 되더라고요. 방법을 몰랐어요.

    출처 : 해피캠퍼스

  • [토론 A+]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 5판(DSM-5)에서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기준을 기술하시오.

    목차

    1. 지속적인 사회적 소통 및 상호작용 결핍
    2. 한정된 반복적 행동과 관심사
    3. 증상의 시작 시기
    4. 장애의 심각성
    5. 다양성과 잠재성

    본문내용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 5판에서 다섯 가지의 주요 기준을 통해 진단이 됩니다. 아래에는 DSM-5에서 정의된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주요 진단기준입니다.

    1. 지속적인 사회적 소통 및 상호작용 결핍
    – 소통능력: 환자는 언어적 소통 능력이 부적절하거나 발달 수준에 미치지 못합니다. 언어의 이해, 발화, 의사소통 기술 등에서 어려움이 나타납니다. 어떤 환자는 말을 사용하는 대신 몸짓이나 이미지를 통해 소통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 대인 상호작용: 적절한 대인 상호작용의 부재, 타인과의 대화, 친밀한 관계 형성 등에서의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에 제약이 있다보니 친밀한 대화나 대인과의 관계 형성에서 얼굴표정, 몸짓, 감정 표현 등에서 한정적인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기 어려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공감하는 것이 어려워서 타인과의 감정적 상호작용이 힘들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개인적 요인, 가정 환경적 요인, 교육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각의 요인들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고, 각 요인 중 아동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기 생각을 정리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언어발달 단계

    2.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언어발달의 개인적 요인
    (1) 유전
    (2) 인지능력
    (3) 성격과 태도
    (4) 건강상태
    (5) 발달수준

    2) 언어발달의 가정 환경적 요인
    (1)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
    (2) 출생 순위 및 형제 관계
    (3) 또래의 영향
    (4) 부모의 양육 태도
    (5) 가족의 구성형태

    3) 언어발달의 교육 환경적 요인
    (1) 언어적 자극
    (2) 교육적 자원
    (3) 교육적 프로그램
    (4) 교사의 역할

    3. 아동의 언어지도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의 언어발달은 출생 후부터 시작하여 어린 시절까지 계속되는 과정이며, 언어를 배우고 사용함으로써 인지 발달과 사회성을 발전시키며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이러한 언어발달에는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데,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인지적인 요인 등이 있다. 또한, 부모의 언어사용 빈도나 언어 교육의 여부도 아동의 언어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아동의 언어발달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인 발달단계와 유사한 양상이 있다. 이를 이해하고 아동의 언어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부모나 보호자의 중요한 역할이기도 하다. 이번 과제에서는 아동의 언어발달에 관련된 각각의 요인들인 개인적인 부분, 가정 환경적인 부분, 교육 환경적인 요인들의 의미와 각각의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아동의 언어발달 단계
    아동의 언어발달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며, 이 과정은 아이들이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의 언어발달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째, 아동의 언어발달은 크게 음운, 어휘, 문법, 의사소통 등의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출생 후 첫 몇 달 동안, 아이들은 소리를 내는 것부터 시작하여 청각적, 시각적, 운동적 자극을 통해 말을 배우기 시작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