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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제해결과 전문성-인지심리

    목차

    1. 문제해결을 어떤 심적 과정으로 생각해야 하는가?
    2. 검색의 구현- 수단목표분석
    3. 산출체계로 구현되는 수단목표분석법
    4. 전문가와 초보자의 문제해결
    5. 문제해결의 주요효과
    6. 문제해결의 두 접근: 상징 접근과 연결주의 접근
    7. 문제해결과 학습의 관계

    본문내용

    문제를 풀려면 현제의 문제 상태와 목표 상태 간의 차이를 줄일 수 있는 조작자(operator), 더 쉽게 말하자면 행위를 찾아야 한다. 여기서 조작자란 현 상태를 다른 상태로 바꾸려 할 때 필요한 계산 또는 조작을 가하는 행위를 말한다.
    학습 심리학에서는 문제해결을 시행착오 과정으로 보았고, 형태심리학은 문제해결을 상황을 재구조화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문제해결을 시행착오 과정으로 보면, 어떤 해결에 이르는 방응이 어떻게 강해지고, 그렇지 않은 반응은 약해지는지가 주요 분석 대상이다. 문제해결을 재구조화로 볼 경우, 문제를 상황에 관한 표상구조가 어떤 요인 때문에 다시 구성되는지가 분석의 대상이 된다. 문제해결을 검색과정으로 보는 정보처리접근은 문제 상태, 조작자, 문제 공간 및 검색이라는 개념을 중요하게 여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개념과 표상에 대해 요약하세요

    목차

    1. 개념과 범주의 본질
    2. 개념과 범주의 구조
    3. 개념 간 구조: 개념 위계와 기본수준
    4. 지식표상

    본문내용

    1. 개념과 범주의 본질

    1)사고의 기본단위로서의 개념과 범주
    개념은 지식표상의 기본단위이고 범주화는 개념이 가지고 있는 가증 중요한 일차 기능이다. 새로운 개념의 획득은 모든 학습 과정의 토대이며, 획득된 개념은 추리, 판단, 문제해결, 의사결정, 창의성, 등 모든 고급 수준의 사고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개념은 구체적이든 추상적이든, 아니면 실재하는 것이든 상상하는 것이든 사물이나 사건 또는 현상에 대한 심적 표상으로서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있는 방식이다. 표상에는 사물이나 사건에 특징적으로 연합된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범주는 사람들이 동일 유목에 함께 속한다고 생각하는, 다시 말해서 동일 유목으로 사람들이 기억에 저장하고 있는 본보기들의 집합(사물, 행위, 상태, 양, 질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형태재인이란 무엇인가?

    목차

    1. 형태재인의 모형들
    2. 하향적 정보의 이용

    본문내용

    외부 세계의 사물들을 보고 그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너무도 쉽게 하는 일들이다. 이러한 일들은 공통적으로 외부의 정보를 받아들여 어떠한 방식으로든 이를 내부적으로 다시 재현하고(represent, 표상), 이들 표상들을 우리의 뇌가 혹은 특정 시스템의 기억장치들에 저장되어 있는 시각적 사물들에 대한 기존의 표상들과 대조하는 과정, 즉 형태재인과정이 있어야 가능하다.
    인간의 형태재인과정에 대한 원리들은 공학적 형태재인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리, 공학적 알고리즘이나 모형들 또한 사람의 형태재인과정을 모형화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

    1. 형태재인의 모형들

    1)형판맞추기모형
    *형판맞추기모형에 따르면 인간의 형태재인은 망막에 떨어진 영상과 기억 속에 저 장되고 있는 형판과 비교되고, 이 과정에서 입력된 영상과 동일한 형판이 발견 된 다면 그 형판에 해당되는 대상으로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지식의 구조

    목차

    1. 개념적 지식표상
    1) 위계적 망모형
    2) 세부특정비교모형
    3) 활성화 확산모형

    2. 명제적 지식표상
    1) 명제표상
    2) ACT 모형

    3. 도식적 표상
    1) 도식이론
    2) 스크립트

    4. 절차적 지식표상

    본문내용

    인지심리학은 마음에 관한 과학이고 마음의 자료는 지식이다.
    인지 심리학자들은 이 지식이 각각 독립적으로 분리되어 저장되어 있지 않고 조직화 되어 저장되어 있을 것이라고 믿고 이러한 조직화의 본질 그리고 이러한 지식이 사용되는 방식을 밝히고자 노력했다.

    1)위계적 망모형
    위계적 망모형은 TLC(Teachable Language Comprehender)라고 불리는 컴퓨터 프로그램에 근거하여 의미적으로 관련된 단어들이 장기기억에 어떻게 표상되어 있고 처리되는지를 다룬다. TLC에서 망은 마디(node)와 고리(link)로 구성되어 있다. 마디는 단어가 아니라 단어의 의미, 즉 개념을 표상하고 고리는 마디들 간의 관계를 표시한다. TLC에서 중요한 전제는 개념이 망 안에서 위계적으로 조직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언어의 산출과 장애

    목차

    1.언어산출
    2. 언어장애

    본문내용

    1.언어산출

    1)언어와 의사소통
    언어는 정보를 단순히 이해하고 산출하는 과정에 더해서 심적 내용 자체를 표상하게 한다.
    두 사람이 의사소통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공간을 공유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공유된 심적 상황을 구성해야 한다. 화자와 청자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면 상호 협동적이어야 하고, 협동의 원리는 네 가지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첫째, 양의 규칙, 화자는 필요한 만큼의 정보를 말하여야 한다. 그이상도 그 이하도 의사소통을 방해하거나 불편하게 만든다. 둘째, 질의 규칙, 화자는 청자에게 진실한 정보만을 말해야 한다. 셋째, 관계의 규칙, 화자는 현제 진행 중인 대화에 적절한 정보만을 제공해야 한다. 넷째, 예절의 규칙, 화자는 명확하고 직접적인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2)말하기
    언어의 의사소통은 언어의 외현적 표현을 구성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과정들이 있다. 화자의 마음을 언어로 변환하는 과정인 언어의 산출이다. 언어 산출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말의 형식으로 표현하는 말하기와 글의 형식으로 표현하는 글쓰기가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유능한 인지행동치료자가 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불쾌감이나 불안이 느껴질 때, 비적응적인 행동에 빠지거나 적응적 행동을 거부할 때, 자신의 기분과 자동적 사고를 관찰하고 식별한다.

    2. 자신의 자동적 사고를 적어 본다.
    만약 이 단계를 생략한다면, 치료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사고를 적을 때 경험하게 되는 잠재적인 어려움(기회, 동기, 시간, 정력, 희망 등의 부족)을 알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다.
    가령, 치료 시간에 과제를 내줄 때, 치료자는 자신과 내담자를 빠르게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만약 내가 이 과제를 한다면 어떤 어려움이 있겠는가?”
    – “나라면 동기를 얻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 “이 과제는 합리적인가?”

    출처 : 해피캠퍼스

  • 기억의 과정

    목차

    1. 부호화와 인출
    2. 망각과 기억의 왜곡
    3. 기억과 정서
    4. 개인적인 경험에 대한 기억: 자전적 기억
    5. 미래계획기억

    본문내용

    1. 부호화와 인출

    1)처리수준
    성공적인 파지를 결정짓는 것은 단순한 되뇌기의 양이 아니라 항목을 부호화 할 때 수행된 조작의 유형이다.
    처리수준이론에 따르면, 단어의 파지는 그 단어의 처리수준에 달려있다. 즉 의미적 처리는 비의미적 처리보다 우수한 파지를 가능하게 하고, 유쾌도 평정집단의 의미처리 학습 집단 못지않게 우수한 회상을 보인다. 다시 말해 의미적 처리를 할 때 우연학습은 의도학습만큼 효과적이다.
    처리수준에 따르면 깊이가 얕은 수준의 처리는 감각분석 수준에서 형태재인과 관련된 수준에서 처리를 말하는 반면, 깊은 수준의 처리는 의미적 혹은 연합적 수준에서의 정보처리를 의미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지심리-치료계획과 치료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목차

    A. 치료 계획
    1. 광의의 치료 목표 달성
    2. 전체 체료 시간에 대한 계획
    3. 치료 계획의 고안
    4. 개별 치료 사간에 대한 계획
    5. 치료 시간의 초점이 될 문제를 결정하기
    6. 특정 장애에 따라 표준적인 치료를 수정하기

    B. 치료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
    1. 문제점을 찾아내기
    2. 문제점들을 개념화하기
    3. 교착상태
    4. 치료의 문제를 해결하기

    본문내용

    광의의 치료 목표 달성
    1. 환자와 건전한 치료적 동맹을 형성한다.
    2. 환자에게 치료 과정과 구조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려준다.
    3. 환자에게 인지 모델을 가르치고, 환자에 대한 개념화를 환자 본인과 공유한다.
    4. 인지행동 기법 및 문제 해결을 통해 환자의 고통을 경감시킨다.
    5. 환자 스스로가 이런 기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이런 기술을 일반화하여 다른 문제에도 사용하도록 돕고, 장애에도 이런 기법을 사용하도록 격려한다.

    전체 체료 시간에 대한 계획
    치료는 초기, 중기, 말기의 세 단계로 나뉠 수 있다. 치료 초기 단계에서 치료자는 여러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게 된다. 치료자는 의제 항목을 제안하고 과제를 내주는데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지행동적 주의 연구

    목차

    1. 주의 연구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2. 인지행동적 주의 연구
    3. 인지신경과학적 주의 연구
    4. 주의와 낯선 형태의 지각
    5. 주의와 다른 인지 과정의 관계
    6. 주의와 실수

    본문내용

    우리의 장기기억에는 엄청난 많은 정보가 저장되어있다. 이 정보들은 대부분 동시에 우리의 감각기관이나 인출기관들에 주어진다. 그러나 어느 한 상황에 적합한 행동을 하려면 한두 물체나 대상에 관한 정보들만 필요하다. 잠재적으로 무한한 정보가 제공되지만, 사람들이 지각하고 처리하는데 한계가 있고 각 상황이 요구하는 반응 때문에 정보를 선택해야 한다. 반대로 주의가 없는 상황을 상상해 보자. 어떤 정보를 택해 반응해야 할지 모르므로 시행착오적으로 행동할 수밖에 없다. 이처럼 혼란스런 상황은 사람의 안전과 생존을 위협할 것이다.
    주의(attention, 注意)는 정보처리의 순차성(serial processing)이 그 핵심인데, 여러 기능을 가지고 있다. 유기체가 표적정보를 받아들이려고 최적의 준비상태에 있는 경계기능, 감각기관이 받아들인 많은 정보들 중 대부분은 무시하고 그중 몇몇을 택하여 의미를 처리한 다음 적절하게 반응하는 선택기능, 제한된 처리용량을 둘 이상의 과제에 배정하는 기능 등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추리와 의사결정

    목차

    1. 연역추리
    2. 귀납추리
    3. 판단
    4. 의사결정

    본문내용

    1. 연역추리
    사람의 지식은 언어를 이해하고 산출할 때뿐만 아니라 주어진 정보들을 토대로 결론을 내리고 여러 대안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일련의 고등정신 과정에도 깊이 관여한다.
    연역추리는 전제들이 참이면 결론은 항상 참인 추리를 연역적으로 타당한 추리라고 한다.

    1) 조건추리
    진위를 판단할 수 있는 최소단위를 명제라 하는데, 전제로 주어진 두 개 이상의 명제에서 연역적으로 타당한 결론을 내리는 추리를 명제추리라고 한다.
    사람들이 연접, 이접, 부정이 포함된 명제추리를 수행하는 방식은 논리학이 가정하는 규범적인 체계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조건접속사가 사용된 조건추리를 수행하는 방식은 조건 추리 문제의 종류와 조건명제의 내용에 따라 사람들의 수행이 달라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