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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윤리사상_김연수의 다시 한 달을 가서 설산을 넘으면을 읽고 작품이 갖는 의미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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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역사와 마주하는 수많은 사진이 있다. 이를 테면, 산업혁명 시대를 거친 이후에 처음으로 나타난 자동차 사이로 여러 사람이 웃으며 길거리를 지나가는 모습을 찍은 흑백 사진이라던가 혹은 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채로 삐쩍 마른 모습으로 아련하게 철조망을 부여잡고 사진기를 응시하는 부헨발트 수용소의 수용자 사진과 같은 것들이다. 나는 그런 사진을 볼 때마다, 사진에 찍힌 사람들이 역사의 한 ‘점’도 되지 않는 순간을 살다가 사라졌다는 사실이 왠지 모르게 무섭게 느껴질 때가 있다. 누군가는 즐거워하는 모습으로, 또 누군가는 공포에 질린 모습으로 우연히 찍힌 사진 한 장에 남겨진 형체를 보고 있으면 나조차도 우연이 아니면 아무런 의미 없이 존재했는지조차 모르게 부존재 해버리게 되지 않을지 두렵다.
    소설은 거대한 역사 속에서 자칫 사소할 수도 있었을, 나와 같은 보통의 누군가를 생각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해당 소설 속 주인공은 그저 시대를 스쳐 지나간 사람일 수도 있고, 문득 사랑이 하고 싶어서 연애를 한 사람일 수도 있고, 어쩌면 아무런 의미를 느끼지도 못하고 도서관에 앉아서 책만 주야장천 읽었던 사람일 수도 있다. 그리고 어쩌면 그 모두일 수도 있다. 소설은 시대를 관통한 개개인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비춰주어서 상상의 무대 위로 그들을 끌어올린다. ‘다시 한 달을 가서 설산을 넘으면’의 김연수 작가는,

    “사실은 사랑으로 시작을 해서 죽음에 대해서 이해해 보려고 발버둥을 치는 이야기입니다. 역사가가 자의적으로 판단해서 실패했거나 불행하다고 생각한 사람들을 다 누락시켜 놓았는데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KBS 인터뷰)

    출처 : 해피캠퍼스

  • 한국역사의이해_나만의 한국어 교실 만들기

    목차

    1.가상으로 나만의 한국어 교실 만들어보기
    1) 한국어 강의실 설정
    2) 수강생 규모
    3) 학생들의 한국어 수준

    2.한국의 역사적 사실 수업하기
    1) 수업 주제와 내용
    ① 세종이 누구인지 알아보기
    ② 훈민정음 창제에 관련하여 알아보기
    ③ 조선의 과학기술 발달에 대해 알아보기
    ④ 집현전에 대해 알아보기
    2) 주제를 선택한 이유 및 필요성
    3) 학습 내용 전달 방법 및 수단

    3.맺음말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가상으로 나만의 한국어 교실 만들어보기

    1) 한국어 강의실 설정
    강의 대상은 외국 초등학생으로 선정하고자 한다. 연령은 4학년부터 6학년 정도의 아이들로 한국 나이로 11살~13살 정도이다. 이 학생들로 선정한 이유는 한국 학생들도 5학년 사회 교육과정에서부터 역사가 본격적으로 나오기에 외국 학생일 경우에는 저 정도 나이는 되어야 한국 역사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2) 수강생 규모
    수강생은 약 20명 정도로 하겠다. 대한민국 초등학교의 평균 학급 당 학생수는 25명 이하 정도이고 유아도 마찬가지이다. 내 스스로 생각하기에 한 학급에 25명은 조금 많은 수라고 생각하기에 적정수준인 20명으로 설정하겠다.

    3) 학생들의 한국어 수준
    학생들의 한국어 수준은 국제학교에 다니는 외국인 학생으로 설정하였는데, 기본적인 한국어 실력은 갖추고 있다고 설정했다. 이 연령의 학생들은 한국어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의 기본적인 언어능력을 갖추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한국어로 간단한 문장을 만들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단어와 표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완벽한 한국어 구사는 힘들 것 같다. 문법적 오류나 어색한 표현이 있으며 어려운 주제는 이해도가 낮을 수 있다. 따라서 수업 시 어려운 단어, 주제에 대해서는 최대한 쉬운 한국어로 설명해주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수업에 대하여 이해를 잘 하고 있는지 중간 확인을 하여 학생들의 수업 이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한국의 역사적 사실 수업하기

    1) 수업 주제와 내용

    -수업 주제: 세종대왕의 업적과 조선의 발전 모습
    -수업 내용

    출처 : 해피캠퍼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_학교 폭력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기술하고 폭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학교 폭력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하지만 여전히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이다. 학생들은 제한된 공간에서 하루 종일 다른 친구와 함께 생활하는데 여기에 사춘기와 학업스트레스가 겹치면서 지속적으로 학교 폭력이 발생하고 있다. 학생이라는 신분이 주는 특수한 폭력 형태라고도 볼 수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학교 폭력의 사례를 이야기하고 계속되는 학교 폭력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기로 한다. 다만, 지금까지 나왔던 수많은 피상적인 대책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본 리포트는 학교의 건축적인 관점을 학교 폭력과 연관시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보기로 한다.

    2. 본론

    지금까지 정부와 학교의 숱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 폭력이 사라지지 않았다. 2022년 교육부가 발표한 학교 폭력 실태조사를 보면 코로나 때 학교를 가지 않아 잠시 주춤했던 학교 폭력이 재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약 321만 명이 참여한 이 조사에서 응답률 1.7%에 5.4만 명이 피해를 당했다는 것을 감안하면 실제 학교 폭력 사례는 그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프로그램평가(토론)_기관에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어떤 요소(이념, 인력, 재정, 사회문제 등)가 선행되어야 할 지 우선순위를 생각해보고 이유에 대해서 토론하세요.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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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기관에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그 중 필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를 순서대로 나열하면 사회문제 분석, 이념 결정, 재정, 인력 순서이다. 이에 대한 이유를 하나씩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제일 우선순위로 사회문제 분석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이다. 궁극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평가하는 이유부터 생각할 필요가 있다. 프로그램에서 이루고자 하는 특정한 목표가 잘 달성되고 도달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보완하거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평가를 하기 위한 목적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프랜차이즈브랜드관리_여러분이 지금까지 봐왔던 광고 또는 홍보 활동 중 기발한 발상을 통하여 기업에 대한 브랜드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들었던 브랜드 중 2개의 기업 사례를 작성하여 다음 형식으로 제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볼보
    2) 맥도날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광고의 시대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길거리와 집에서 쉽게 광고를 접하며, 광고라고 볼 수 없을 정도의 영상을 보거나, 광고이지만 너무 재미있어, 화재가 되는 경우도 많이 존재한다. 사실, 광고라는 것이 자본주의의 꽃이라는 표현을 자주 쓰다 보니, 광고의 이미지가 현대문명의 산물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광고는 그 역사가 깊다고 볼 수 있다. 광고는 대략 기원전 5천 년 전까지 역사가 거슬러 올라가는데, 파라오의 승리를 기념하는 내용의 그림이 그것이다. 또, 그리스의 아테네 유적지에서도 살펴볼 수 있으며, 고대 이집트에서는 도망친 노예를 수배하는 현상광고도 생겨났다.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다 보면 우리는 자극에 둔감한 경우가 있는데, 광고들은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더욱 자극적인 소재와 내용을 사용한다. 사실 자극적인 내용은 보는 사람이 더욱 호감을 느끼게 만드는 특성을 가질 수 있으나, 이러한 광고 전략도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이제 광고는 단순하게 사람의 이목을 끄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녹여내고 있으며, 복잡하고 자극적인 내용보다는 광고를 통해 브랜드가 전달하려는 가치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본문에서는 필자가 인상 깊게 보았던 광고를 소개하고 이것이 브랜드의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지 필자의 생각을 서술하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푸드코디네이션_더빅바이트, The Big B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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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오래전부터 평택은 미군기지가 있는 곳으로서 생소하고 다양한 미국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그중 진짜로 미국 음식의 이국적인 분위기에서 식사할 수 있는 곳이 있다고 해서 찾아가 보았다. 오는 길에는 수많은 외국인과 영어 간판들이 즐비해 있었고, 영어로 RENT라는 단어가 많이 쓰여 있어서 평택 안에서도 특별히 미국에 더 와있는 느낌이 들었다. 주변은 모두 주택가로 둘러싸여 있고, 특별히 이곳만 차들이 북적이며, 수시로 차가 드나드는 모습들이 더욱 이국적으로 다가왔다. 가게에 주차하자마자 보이는 간판은 우리나라가 아닌 미국에 온 듯 한 느낌을 받았다. 오픈한 지 얼마 안 돼서 다양한 정보를 나타내는 간판도 볼 수 있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통일과간호_북한의 감염병 관련 대응 의료체계

    목차

    <발병시기와 대처방안>
    1. 간염
    2. 결핵
    3. 코로나

    <국내 대처와 국외 대처>
    1. 간염
    2. 결핵
    3. 코로나

    본문내용

    간염, 결핵, 그리고 코로나는 각각 다른 시기에 발병하였고 서로 다른 성격의 감염병이기 때문에 각각의 특징과 대처방안을 논하겠다.

    <발병시기와 대처방안>

    1. 간염

    1) 발병시기
    간염은 간을 공격하는 감염으로,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간염 A, B, C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발병시기는 다르지만, 특히 간염 B와 C는 긴 잠재기 감염 후 만성 간염으로 진행될 수 있다.

    2) 대처방안
    예방접종, 안전한 식품 및 수돗물 섭취, 혈액 및 체액의 감염 예방 등이 중요하다. 만약에 간염에 감염이 되면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다.

    2. 결핵

    1) 발병시기
    결핵은 Mycobacterium tuberculosis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으로, 오랜 세월 동안 인류와 동반되어온 질병이다. 발병시기는 다양하며, 흔히 폐결핵으로 알려져

    출처 : 해피캠퍼스

  • 토양지하수관리_물리화학적 복원기술 중 하나와 생물학적 복원기술 중 하나를 비교하여, 서론, 본론, 및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토양은 지구상의 생명체와 자연 환경의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땅은 농작물과 식물이 자라고 동물들이 서식하는 장소로서 농업, 생태계, 생물 다양성, 그리고 식량 공급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더불어 물을 정화하고 저장하는 역할을 하며,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기후 변화를 완화하는데도 기여한다. 따라서 인류에게 토양의 중요성은 매우 크며, 이를 보호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최근, 세계적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산업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각종 폐기물과 유해화학물질로 인해 토양과 지하수의 오염이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다. 박정준(2008)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전국에 산재하는 유류 및 유해물 관련시설, 군부대시설, 휴·폐광산, 폐기물매립지 및 소각장 등에서 발생한 침출수 등의 점 오염원과 골프장, 농경지 등 기타 비점 오염원에서 발생하는 각종 오염물의 증가로 인해 2006년에 전국 3,794개 지점에 대한 토양측정망 및 실태조사 결과에서 90개 지점(2.4%)이 토양오염 우려기준을 초과, 이중 37개 지점(1.0%)이 토양오염대책기준을 초과했다고 밝혔다.

    한편, 국가지하수정보센터는 우리나라의 164만 개의 관정에서 연간 29.1억 세 제곱미터에 달하는 지하수를 이용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농업용수가 가장 많은 실제 이용량을 차지한다. 오염된 토양에서 자라는 작물은 중금속을 흡수하고 축적할 수 있다. 이러한 작물이 인간 식품으로 섭취되면 중금속 중독의 위험이 증가한다. 토양 중금속이 지하수로 침투할 경우, 지하수가 중금속에 오염될 수 있다. 지하수를 이용하는 관정 중 생활용수로 사용하기 위한 관정이 83만 개(2018년 기준)로 제일 많다는 점에서도 지하수 오염이 국민의 건강에 얼마나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지를 예상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케어복지론_치매에 대해서 조사하기(치매 종류, 원인, 증상, 예방수칙, 케어 시 주의사항, 정책 방향 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치매의 개념 및 종류
    2. 치매의 원인 및 증상
    3. 예방수칙
    4. 치매 케어방법(주의사항)
    5. 향후 정책 방향(의견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화와 의료기술의 발달 영향으로 노인의 평균수명이 늘어났지만, 가족기능과 가치관 등의 변화로 인하여 노인의 부양기능은 약화 되어 가고, 전통적인 가족에 대한 가치관이 아닌 개인 중심과 핵가족화로 인한 자녀 양육에 관심이 증대되고 있기에 대부분의 만성질환과 퇴행적인 질병에 시달리고 있는 노인들의 걱정은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치매의 경우는 인지적 기능의 손상으로 인하여 스스로 일상생활을 할 수 없고 점차 신체적 기능의 이상 등의 복합적인 관리와 부양이 필요하기에 더욱 심각한 현실이 아닐 수 없다. 본 보고서에는 이러한 치매의 종류와 원인 그리고 주요증상과 관리 시의 주의사항과 앞으로의 정책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치매의 개념 및 종류

    1) 치매의 개념

    치매는 의료적인 개념으로는 정신 혹은 인지적인 기능 판단 능력, 감정, 기억력, 자남력, 계산능력 등
    의 일부가 손상되거나 상실되어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스스로 하지 못하도록 활동에 장애를 초래하는 질병이라고 볼수 있다. 따라서 병의 증상이나 질환이 장기나 조직의 형태적인 이상으로 발생되는 정신장애의 하나로 판단하고 있다.
    2) 치매의 종류

    ① 알츠하이머
    이병은 주로 대뇌의 위축과 신경세포의 손실, 노인반의 과다 출현과 세포 내 신경섬유 다발의 출현이다. 또한 질병의 원인으로는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주 원인에 대하여는 지금까지 파악되지 않고 있다. 이병의 특징은 서서히 진행되며, 그 치료에 대한 방법도 별로 없다고 한다.
    ② 픽 병 픽 병은 상염색체의 우성이나 열성으로 유전하며, 산발형도 있는데, 전두엽에 국한된 심한 위축이 특징이고, 때로는 측두엽 위축이 동반되기도 한다.

    대부분 60세 이전에 발병되고 사회적인 행동과 성격, 자발성, 집중력 등이 초기에 거칠거나 메마른 상태를 보인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컴퓨터의교육_교육공학

    목차

    1. 교실 수업에서 교육공학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어떻게 활용이 가능할지 설명하시오.
    2. 미국교육공학회(AECT)에서 제시한 1994년 교육공학의 정의와 2004년 교육공학의 정의를 비교하시오.
    3. 학습이론의 변화과정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4. 최근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의 역할과 역량에 대해서 논의하시오.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실 수업에서 교육공학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어떻게 활용이 가능할지 설명하시오.

    교실 내에서, 학생의 특성이나 수준, 흥미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수업의 흥미를 떨어뜨릴 뿐 아니라, 교사와 교수자 모두에게 힘든 시간을 만든다. 즉, 교육이 실제적인 의미를 얻기 위해서는 교수행위와 관련된 모든 부분에서 적절한 연구와 탐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교육공학이다.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이란, 교육이 제시하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 중, ‘어떻게’를 의미한다. 교육 방법의 효과 및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연구가 곧 교육공학이라 볼 수 있다는 의미이다. 또, 교육공학이란 교육과 공학의 합성어로써, 교육을 위한 기술이라 직역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교육에 ‘기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답은 학문의 특성에 있다. 학문은 그 종류에 따라 각자의 특성을 가진다. 공학이란 과학적·사회적·경제적 원리와 실용적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건축·조형물, 시설 등을 만드는 것에 관한 학문이다. 즉, 실체가 없는 지식을 방법으로 활용하여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든다. 이러한 특성은, 교육이 가지는 특성과도 그 맥락을 같이한다. 두 학문 모두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무언가를 실천하는 행위이다. 또 이를 구성하는 항목에서도 유사성이 존재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