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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하는 일은 과학인가 예술인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존경받는 바람직한 교육자상은 어떤 사람이어야하는가를 정당화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하는 일은 과학인가 예술인가
    1) 교육하는 일의 과학적 측면
    2) 교육하는 일의 예술적 측면
    3) 교육하는 일에 대한 본인의 견해

    2. 존경받는 바람직한 교육자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하는 일은 인간의 형성를 돕고 사회를 개조하는 수단으로 한 사회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통해 보다 행복하고 가치있는 삶을 만들고 나아가 사회를 개조하면서 발전을 추구한다. 즉 교육은 인간형성의 작용을 말하며, 타고난 그대로의 인간을 바탕으로 하여 참되고 가치있는 인간으로 이루어 보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이란 인간의 형성 과정으로 궁극적으로 인간을 인간답게 하고 사회와 국가에 바람직한 인간을 만드는 것을 기초로 한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교육이란 전 세대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형성된 가장 바람직한 가치와 방향을 후세대들에게 가르쳐 바람직한 인간상을 형성하도록 돕고 이를 통해 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고 복잡해지는 현대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 교육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교육을 통해 개인과 사회가 함께 발전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많은 국가에서는 교육에 대한 많은 투자를 하면서 국’換涌“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출처 : 해피캠퍼스

  • 동물의 성과 사랑, 짝짓기하는 방식을 다룬 <인간의 섹스는 왜 펭귄을 가장 닮았을까> 독후감 – 생물학, 진화, 동물행동학, 자연과학 레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동물의 세계에서 사랑이란 없다. 암컷과 수컷 모두에게 말이다. 그들에게 “섹스”는 단순히 유전자를 후대에 남기기 위한 노력일 뿐, 절대 상대를 사랑해서 나오는 행위는 아니다. 그게 진정 사랑해서 나오는 거라면, 다음과 같은 일들은 나올 수 없다.
    수컷은 암컷을 차지하기 위해 무슨 짓이든 한다. 암컷에게 잘 보이기 위해 몸을 화려하게 만들거나, 먹이를 가져다바치는 등 다소 온건한 방식을 택하기도 하지만, 그런 정상적인 방식으로는 암컷의 눈에 들지 못하는 소위 베타메일들은 강간과 같은 방식을 택하기도 한다. 그들은 암컷과 짝짓기에 성공했다고 해도 최대한 많은 암컷과 짝짓기를 해 최대한 많은 자녀를 가지는 게 무조건 이득이므로 곧바로 임신한 암컷을 두고 떠나버리기 일쑤이다.

    <중 략>

    그렇다면 암컷은 마냥 피해자이기만 할까? 그건 아니다. 약한 수컷에게 “강간”이라는 선택권이 있듯이 암컷에게는 “바람”이라는 선택권이 있다.
    말 그대로 자신의 수컷을 놔두고 더 나은 수컷과 바람을 피우는 것이다. 이 경우, 그 바람피우는 상대는 자신을 돌봐주는 수컷보다 유전적으로 더 나은 경우가 많다. 자신의 새끼를 키워줄 수컷으로는 다소 약하지만 자상하고 육아에 적극적인 수컷을 택하고, 막상 임신은 강하고 건강한 수컷과 하는 것이다. 물론 정반대의 경우도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장애 영유아 교수방법론 장애 개별화 프로그램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영유아의 기본 정보
    2-2) 발달영역별 특성
    2-3) 발달 영역 별 교육 계획 상세
    2-4) 문제행동 및 지원 방안
    2-5) 가족지원방안
    3. 결론

    본문내용

    1.서론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은 실제로 교육을 진행함에 있어서 수업계획과 시행상의 오류들을 예방하고, 아동에게 책임 있고 실제적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22조와 시행규칙 제 4조’에서 개별화교육에 대한 규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개별화교육계획은 법적 문서로 지적장애 학생을 비롯한 특수교육대상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교육계획이다.
    개별화교육계획에는 대상자의 인적사항과 특별한 교육 지도가 필요한 영역의 현재 학습수행 수준, 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계획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내용과 방법 등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한다. 처음이라 힘들지만 교재의 양식과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김채란(가명)아동에 대한 IEP를 작성해본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서장애아교육 정서, 행동장애의 원인이 되는 심리학적 위험요인 및 정서, 행동장애에 미치는 영향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이의 정서 발달은 부모 혹은 주 양육자의 양육 태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아이들은 대체로 비슷한 수준의 표현 능력과 정서 인식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만 2세 정도만 되어도 정서 조절 능력에서 현저한 차이를 보이기 시작한다고 한다. 생후 2년간 아이들을 보살핀 이들의 노력이 얼마만큼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생각한다.
    EBS에서 방송한 관련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통제된 상황에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엄마와 아이에게 젠가를 쌓게 하였다. 곧 청소부 역할을 맡은 연기자가 지나가며 젠가를 쌓고 있는 책상에 부딪히는데,

    출처 : 해피캠퍼스

  • 특수아상담 자폐스펙트럼장애의 4가지 특성

    목차

    1.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개념
    2.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성
    1) 지능 및 학업 성취
    2) 사회-정서적 특성
    3) 의사소통 특성
    3-1) 말, 언어 특성
    3-2) 비구어 의사 소통
    4) 행동적 특성

    본문내용

    1.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개념

    자폐(autism)는 Kanner라는 학자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된 1943년 이후 지금까지 지속적인 관심을 받으면서 연구되어 온 장애의 한 영역이다. 그보다 앞서 ‘자폐’라는 용어는 1911년,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Bluer가 정신분열증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자신만의 세계’로 정의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자기(self)’라는 의미를 지닌 그리스어인 ’autos’라는 단어에서 따와 사용되고 있는 용어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관련해서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변화는 자폐를 정의되는 장애가 아닌 범주성 장애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언어발달장애 자폐, 지적장애, 청각장애 등의 장애와 언어발달의 상관관계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자폐
    2-2 지적장애
    2-3 청각장애

    3. 결론

    본문내용

    장애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몸으로 느끼고 있다. 내가 전문가가 아니기에 속단하기는 이르나 나의 실무환경인 어린이집에서 근무를 하며 살펴보면 보통 아이들과 다르다고 느껴지는 아이들이 많다. 특히 자폐와 지적장애가 혼합된 양상의 아이들을 볼 때면 안타까운 마음 마저 들 때가 많다. 혼자만의 세상에 갇혀 원하는 것이 있음에도 그것을 말로 표현하지 못하고 주변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지 못하니 보육교사로써 도움을 주어야 하는 입장임에도 그 원하는 바를 몰라 도와줄 수 없는 마음이 답답하기 그지 없다. 그런 아이들을 접할 때마다 언어발달의 중요성에 대해서 여실히 느끼곤 한다.
    언어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하나는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버러스 스키너(Burrhus F Skinner)을 필두로 논의되고 있는 ‘학습설(경험론)’로, 인간의 언어 습득은 후천적인 경험인 ‘훈련 학습’에 의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법제 노동법과 사회복지법의 원리, 현 시대와 과거의 공통점과 차이점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과거, 엘리자베스 빈민법
    2-2) 현대, 사회복지법
    2-3) 공통점과 차이점

    3. 결론

    본문내용

    전업주부로 오랜 세월 아이들을 키우며 나는 일을 하며 사는 삶을 열망해 왔다. 남편이 벌어다 주는 돈을 알뜰하게 쓰며 ‘우리의 집’을 사고, ‘우리 아이들’을 잘 키워내는 삶을 나쁜 삶이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여하튼, 아이들이 조금씩 커가며 생활비가 빠듯할 때 혹은 아이 또래 엄마들이 일을 하는 모습을 볼 때면 내가 몸이 아픈 것도 아닌데, 일을 하지 못할 이유가 무엇인가 하는 생각을 줄곧 해왔던 것 같다. 그런 맥락에서 나는 노동과 관련된 사회복지법들을 참 좋아한다.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 사람들이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혹은 주어진 일을 수행하며 사회에 이바지 한 사람들이 또 다른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주거나 그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신체 불편 등의 이유로 일을 할 능력이 되지 않는 사람들까지도 배려해주는 이 법을 나는 개인적으로 좋아하고, 또 이 사회에 있어서 꼭 필요한 법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내게는 이번 보고서가 무척이나 뜻깊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자아의 방어기제 – 이면의 심리를 바탕으로

    목차

    1. 서론

    2. 방어기제의 실제 예
    2-1) 보상
    2-2) 퇴행
    2-3) 고립
    2-4) 승화

    3. 결론

    본문내용

    방어기제란 자신의 약점이나 열등감을 드러내지 않고 위장하려는 반응을 의미한다. 객관적으로는 합당하지 않은 것을 적당한 방법을 써서 자기의 불이익을 보호하고 방어하려는 기제를 의미하는데, 스트레스 및 불안의 위협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실제적인 욕망을 무의식적으로 속이면서 대처하는 양식을 의미한다. 무엇이 위협적인지 분명치 않은 상황이나 자아개념을 위협하는 심미적인 갈등이 있을 때에 일어나는데, 이성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는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에, 자아를 붕괴의 위험에서 보호하기 위해서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사고 및 행동수단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한 개입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표적 문제
    2-2. 계약서

    3. 결

    본문내용

    과제중심 모델은 단기 사회복지개입의 한 모델이다. 과제중심모델에서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특정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변화시키는 데에 필요한 과제들을 정하고, 일정 기간 동안 요구되는 다양한 행동을 하도록 계약을 맺어 클라이언트가 그 행동들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동기를 설정하며, 그들이 발견했던 장애 요인을 분석하고 해결 하게 된다.
    클라이언트는 과제중심모델에서 자신들의 과업을 수행하기 전에 미리 사회사업가에게 과업에 대한 안내를 받고 수행해 봄으로써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특히 과제중심모델은 제한된 시간 내에 문제 지향적으로 과업을 수행하며, 과제 중심적이고 조사 기반이라는 특징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의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으 환경변화, 그리고 실천방향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세계 구성원 모두가 이제까지 겪은 적 없는 일들을 겪고 있다. 유례없는 대사건인 탓에 우리 사회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바깥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시에는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 사회의 도움을 필요로하는 사람들이 새롭게 생겨나고 있다. 몸이 아픈 노약자와 장애인들, 당장의 생계가 끊겨 먹고 살기 막막한 사람들,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 있어야 하는데 보육해줄 부모가 바쁜 아이들과 그 아이들을 두고 일을 하러 나가야 하는 맞벌이 가정의 부모들 등이 바로 그 대상이다. 이에 우리 지역사회는 여러 가지 지원을 해주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