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1. 문헌고찰
2. 간호사례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무릎관절증은 무릎에 염증이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말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2010년 222만 331명이던 무릎관절증 환자가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18년에는 295만 6740명을 기록했다. 2018년을 기준으로 환자의 성별을 살펴보면 여성이 약 70.3%(207만 7327명), 남성이 약 29.7%(87만 9413명)를 차지해 여성 진료 인원이 남성보다 2배 이상 많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여성에게 호발하는 이유는 폐경 이후 골밀도가 낮아지면서 관절과 주변의 근육이 약화돼 무릎관절증에 걸릴 확률이 상당히 높아진다. 하이힐과 같이 굽이 높은 구두를 신거나 집안일을 하며 쪼그려 앉는 등 생활습관도 무릎에 무리를 주기 때문이다.
또한 무릎관절증은 50대 이상의 연령의 환자가 전체의 약 91.3%를 차지하는 질환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고령화 사회로 아래 그래프를 보면 중위연령이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으며 50대 이상의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무릎관절증을 겪게 되는 인구가 늘어날 것이다. 무릎관절증은 우리나라에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자리를 잡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는 무릎관절증이 어떤 질환인지 잘 알아야 하며 예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론
1. 문헌고찰
1) 무릎관절증
(1) 정의
무릎관절증(gonarthrosis)이란 무릎에 염증이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포괄하는 말로 슬관절의 통증과 기능장애를 일으킨다. 쉽게 말해 우리가 흔히 아는 퇴행성 관절염도 여기 포함된다. 무릎관절염의 증상이 나타나고 X-ray 상으로 관절염의 징후가 나타난다면 이는 무릎관절염이라는 진단을 내리게 된다. 하지만 무릎관절염의 증상만 나타나고 검사상의 징후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무릎관절증이라는 진단을 내리게 된다. 이때 X-ray에서 볼 수 있는 무릎관절염의 징후는 보통 무릎 사이의 간격과 골학적 변화이다.
무릎관절증은 일차성 무릎관절증과 이차성 무릎 관절증으로 나눌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