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_인과관계 조사의 1) 정의, 2)목적, 3) 인과관계 성립 조건을 기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과관계 조사의 정의와 목적
2. 인과관계 성립조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과관계란 원인과 결과의 연관 관계를 말한다. 그렇기에 일상생활, 연구, 산업, 법, 철학 등등 살아가는 모든 행위에는 인과관계가 존재한다. 정당한 근거나 일반적인 원리를 들어 주장 말하는 논증의 구조에서 A가 B고 B가 C면 A는 C이다. 라는게 성립한다고 할 때 A는 원인이고 C는 결과이다. 이런 인과관계를 조사하는 방법을 인과관계 조사라 하는데 본 보고서는 인과관계 조사의 정의와 목적 그리고 성립요건에 대해 서술하고자한다.

Ⅱ. 본론
1. 인과관계 조사의 정의와 목적
인과관계 조사의 정의는 특정한 사회현상간의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한 조사라 한다.
조금 더 말하자면 두 개 이상의 변수들 사이에 일어난 일에 대한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인데 예를 들어 연구자가 가설로 제품의 가격을 5% 인상하면 판매량이 거의 감소하지 않지만, 인상률이 5%를 넘으면 판매량은 크게 감소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