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수막종 케이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방법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증상 및 징후
4. 진단검사
5. 치료 및 간호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법

Ⅲ. 간호사정
1. 간호력
2. 입원상태 및 병력
3. 검사소견
4. 약물

Ⅳ. 간호과정적용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뇌는 신체의 모든 기관에 명령을 함으로써 우리가 생활하는 모든 것을 조절하고 또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가장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뇌질환은 중년 후반기부터 발생률이 증가하여 50대 이후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한다. 또 대부분의 수막종은 연령 증가에 따라 발생빈도가 증가하며 부검소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뇌종양의 30%를 차지하는 비교적 흔한 종양이다. 양성 종양으로 천천히 자라는 경우가 많으나 일부에서는 주변 뇌 조직 침윤과 빈번한 재발을 하는 악성 종양인 경우도 있다. 때문에 일단 증상을 일으켜 발견된 종양은 향후 점차 증상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많으므로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이 연구를 통해 뇌종양의 3분의 1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뇌종양에선 흔한 뇌수막종에 대해 더 연구하여 뇌에 종양이 생기면 어떤 기전으로 인해 신체에 어떤 증상들이 생기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또 그에 맞는 간호를 계획하고 수행하여 환자가 빠른 회복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뇌수막종에 관한 지식을 쌓고자 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2. 연구방법
0000대학교병원에서 2023년 5월 21일에 입원한 정○○(M, 65)를 대상자로 하였고 2023년 5월 23일 ~ 5월 25일까지 의료인들의 정보와 EMR 차트를 통해 연구해 보았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 뇌수막종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지주막 세포에서 기원하는 종양으로 주로 40~50대 성인에게 많이 발생하고 2:1의 비율로 여자에게서 더 많이 발생한다. 생기는 위치는 90% 이상이 천막 상부, 10% 미만이 후두개와에서 발생하고 뇌실 내에서도 드물게 발생한다. 또한 비교적 경계가 분명하고 서서히 자라는 양성종양으로서 위치에 따라 완전 적출이 불가능하며, 간혹 재발을 보이기도 하나 대부분 완전 적출이 가능하여 예후가 양호한 편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