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ROM 만삭 전 조기양막파열 CASE STUDY 간호진단 5개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및 병태생리, 임상적 특성
2. 원인
3. 진단
4. 산부와 태아에 미치는 영향
5. 치료
6. 임신주수별 조기양막파수 임산부의 관리(ACOG 2016)
7. 간호중재

Ⅱ. 사례연구
1. 일반적 사항
2. 입원 시 상태
3. 입원 중 치료과정

Ⅲ. 간호과정
1. 간호진단 목록
2. 간호과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정의
① 조기양막파열(Premature Rupture Of Membrane, PROM) : 분만(진진통)이 시작되기 전 양막이 파열되는 것을 말하며 조기양막파열은 모든 임부의 10%에서 일어난다. 양막파열 후 24시간 이상 분만이 지연되면 산부와 태아감염이 나타나고 시간이 흐를수록 위험성이 높아진다.
② 만삭 전 조기양막파열(Preterm Premature Rupture Of Membrane, PPROM) : 자연적인 진통과 관계없이 임신 37주 이전에 양막이 파열된 것을 의미하며 조산의 원인 중 약 20%를 차지한다.

2. 원인
① 조기양막파열 :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며 대부분의 조기양막파열은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유발요인은 자궁경관무력증, 선진부의 진입 지연, 높은 자궁 내 압력, 다산부, 흡연, 조산 등과 관련성이 있다. 임신 말기에 양막 파열이 될 경우 파열 후 24시간 이내에 80~90%에서 분만이 시작되고 임신말기 전에 양막 파열이 된 경우 며칠 또는 몇 주 이후에 분만이 시작된다.
② 만삭 전 조기양막파열 :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유발인자는 이전의 조산아 출산, 흡연, 태아기형, 성교, 양막염, 임신 초기 3개월 이상의 산전 질출혈, 자궁의 지나친 팽만(양수과다 또는 다태임신)으로 자궁내압이 높은 경우 등이다.
③ 대부분 파막은 자연적으로 일어나며 원인은 확실하지 않으나 파막 이전에 산도를 통하여 국소적 감염이 상행하여 태아막 약화가 파수의 원인인 것으로 생각된다. 이외에도 경관무력증, 양수과다증과 다태임신으로 자궁 내 압력이 높은 경우, 산부의 연령, 다산부, 흡연, 조산, 임신 중 체중 증가가 적은 것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본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